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5-1 영국 Northumbria 교환 경험 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5.09.05 14:05visibility 138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영국/Northumbria University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5-1
제출서류 홍익대 성적표, Tofel 점수, 학생 비자, 포트폴리오, 수학계획서
비자준비 저는 1년 교환으로 파견을 나와 학생 비자를 발급 받았습니다. 비자는 파견교에서 오퍼를 받은 후 CAS 레터 발급을 요청하여 비자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도착관련 저는 밤 늦게 뉴캐슬 공항에 도착하여 학교에서 제공하는 Meet and Greet을 신청할 수 없었습니다. 낮 시간대에 도착하면 학교 측에서 공항-기숙사 택시비를 내주거나 셔틀을 운행해 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국제학생들에게는 많은 행사가 열립니다. 학교측에서는 학교 생활 전반에 대한 OT를 해줍니다. 기숙사에서는 현지 여행사 등과 제휴하여 다양한 파티를 열어주어 다양한 학생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종종 Northumbria 대학교 뿐만 아니라 Newcastle 대학교 학생들도 오는 파티도 열러 다양한 사람들과 만날 수 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제가 속한 과는 전 과목이 전공필수 과목이어서 제가 따로 수강신청 할 필요 없이 학교 측에서 시간표를 짜줬습니다. 다만, 교환 nomination을 진행할 때는 2학년으로 신청하였는데 학교 측에서 3학년에 배정을 해주어 학년이나 수강 과목이 변경될 수 있는 가능성도 염두를 해두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저는 학교 기숙사 New Bridge Street을 이용했습니다. 이 기숙사는 1년 계약만 가능하여 교환학생은 거의 없었지만 현지 친구들을 사귀기에는 좋았습니다.
교환학생들은 주로 Glenamara, Winn, Trinity에 머무는데 그 중에서도 Glenamara랑 Winn이 학교랑 가까워서 학생들이 많이 이용합니다.Glenamara는 한 플랫에 약 7명씩 공용화장실을 사용하고, Winn은 4-7명씩 개인 화장실이 딸린 방에서 머뭅니다.
기타시설 학교 시설이 정말 좋습니다. 도서관, 헬스장 모두 깨끗하고 최신형 기기로 설치되어 있습니다. 학교 곳곳에 프린터기가 설치되어 있어 인쇄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도서관은 크게 본관과 digital관으로 나뉘어 있는데 특히 디지털 관 컴퓨터에는 adobe, autodesk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깔려 있어 학교 컴퓨터로도 작업할 수 있습니다.

학교 헬스장 시설 좋아서 운동 좋아하시는 분들은 정기권 끊어서 다니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한 달에 18파운드로 헬스장기구, 수영장 등 이용 가능하고 추가금을 내면 암벽등반 같은 시설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음식,식사 영국은 외식 물가가 매우 비싸 음식은 대부분 해먹었습니다. 저는 한식은 거의 해먹지 않았지만 동네에 아시안 마트가 여러 곳 있어 한식 좋아하시는 분들도 무리 없이 살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식자재 마트로는 Sainsbury's, Tesco, M&S 등을 갈 수 있고 아시안 마트로는 Hiyou, Jk 등이 있습니다. 아시안 마트에는 웬만한 재료가 다 있어 마음만 먹는다면 잡채 같은 한식도 해먹을 수 있습니다.
비용 1년 학생 비자 비용: 약 230만원
왕복 비행기: 약 120만원
한달 생활비: 60-70만원
기숙사비: 세번에 나누어서 지불했고 총 1200만원 선

필수 생활비는 이 정도 들었지만 방학 때 여행을 많이 다녀 여행비가 많이 나왔습니다.
활동정보 학교에서 Be part of it이라고 요가, 필라테스, 네일, 카약킹, 러쉬 만들기 등 다양한 활동을 저렴한 가격에 할 수 있는 이벤트를 제공합니다. 학교와 연계되어 Lundgren tour에서 영국 내 다양한 투어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근교 해리포터 성 방문부터 스코틀랜드 하이랜드 하이킹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있어 관심 있으신 분들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기차타고 15분 정도 가면 Durham이라는 작은 도시가 있습니다. 이 곳의 대성당은 해리포터 촬영장으로도 유명하고, 유럽의 일반적인 성당과는 다른 느낌이 있어 방문해보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뉴캐슬이 잉글랜드 북쪽 끝에 있어 남쪽으로 내려가는 기차 비용은 비싸지만, 북쪽 스코틀랜드로 올라가는 비용은 비교적 저렴하여 북쪽에 머물 때 스코틀랜드 쪽 여행도 많이 가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다녀온 소감 영국에서는 힘들 때도 있었지만, 한국에 돌아오니 안 해본 것들이 후회되고 더 즐기지 못한 것이 아쉽기도 합니다. 교환학생을 가시면 꼭 해보고 싶었던 거 다 해보시고 오면 좋을 거 같습니다. 외국에서 수업을 들으면서 진로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였고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혼자 타지에서 생활은 경험은 앞으로 삶에 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영어공부 많이 하고 가시기 바랍니다... 살아남는 것은 쉽지만 거기서 현지 친구들을 사귀려면 스피킹보다는 리스닝이 더 잘 되어야 합니다. 회화 연습을 많이 하고 가면 더더욱 교환생활을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열린 마음!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두 학기 교환을 갈 수 있는 특별한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교환학생을 준비하면서, 파견을 나와서, 돌아올 때 전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나 어려운 점이 있을 때마다 국제 교류처에 문의를 하며 진행했는데 편의도 봐주시고 항상 친절히 답변 주셔서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