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ECV Paris 귀국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1.02.14 00:22visibility 2175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ECV Paris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0년도 1,2학기
제출서류 필수 서류는 학교에서 공지해주는 대로 제출했습니다.
비자준비 합격발표나는 날 바로 신청할 것을 추천합니다. 약 한달 소요되었습니다.
- 이와는 별개로 acte de naissance를 위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와 e아포스티유를 준비했습니다.
도착관련 문자수신을 위해 알뜰폰을 개통해왔습니다.
비행기표는 국제학생증을 발급받아서 괜찮은 가격으로 구입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다른 교환학생들과 학교를 한바퀴 돌아보는 짧은 세션을 가졌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없고 학기 별로 9~10개의 수업이 짜여서 나옵니다.

1학기
Anglais: 디자인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어휘와 문장들에 대한 영어 수업

Conception Graphique: 그래픽 디자인과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다루는 수업으로 Roman Cieslewicz 를 오마주한 포스터디자인, Thèâtre Odéon 의 리브랜딩을 작업함.

Conception Publicitaire: 광고 디자인 수업으로 Smirnoff le Colonel 광고 캠페인과 표정으로 표현하는 속옷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작업함. 광고에서의 creativity 에 관한 강의를 포함한 수업.

Creative tech: 웹디자인 수업으로 웹 호스팅부터 HTML/CSS 기반 웹코딩, 웹디자인을 통해 자신의 포트폴리오 사이트를 제작함.

Infographie: 어도비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를 사용한 사진 리터칭(보정, 합성 등) 수업

Packaging: 패키지 디자인 수업으로 반려동물을 위한 제품 패키징, 친환경 피크닉 제품 패키징, 감초향 맥주 캔 디자인을 작업함.

Typo/Édition: 편집디자인 수업으로 파리 소재 미술관 소개 브로셔와 필기구 브랜드 카탈로그, 인스타그램의 사진에서 영감을 받은 타이포그래피 포스터를 작업함.

Atelier Illustration: 일러스트레이션 수업으로 보드게임 디자인, 일상을 담은 그림, 파리 일러스트레이션 지도를 작업함.

Projet rising star: The house of the rising stars 라는 국제비정부기구와 협업하는 recruiting 캠페인 디자인 contest 에 참여하는 수업. 그 과정에서 단체 브랜드 이미지 리뉴얼을 진행하였으며, 캠페인으로는 인스타그램을 포함한 SNS, 옥외 광고 포스터/모션포스터 및 영상을 기획/제작함. 최종 4 팀에 진출함.

2학기
Conception éditoriale: 인터넷 아트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인터넷에서 찾은 이미지만으로 주제를 표현하는 프로젝트와 인터넷에서 가져온 영상만으로 뮤직비디오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진행함

Conception visuelle: Jeu de paume이라는 미술관에서 Provocation이라는 주제로 열리는 가상 전시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함.

Création Numérique: 리네케 딕스트라의 가상 웹포트폴리오 프로젝트와 가상의 매거진 브랜딩 및 웹디자인 프로젝트를 진행함.

Creative Tech: 리얼타임 3D 디자인 프로젝트를 터치디자이너로 진행함

Culture du graphisme: 그래픽 디자인사 강의를 듣고 관련 주제 리서치 및 트록슬러와 뮐러-브로크만의 디자인 비교 분석 에세이를 과제로 제출함.

Edition: 인터뷰 매거진을 가상으로 구성한 편집 디자인 프로젝트와 “나이브스 아웃”이라는 영화이 시나리오로 하이브리드 에디션 프로젝트를 진행함.

Packaging: 새로운 컨셉의 모노폴리 브랜딩, 패키징과 랜덤 키워드로 제품 패키징 디자인을 진행함.

Volume et espace: 조형의 원리에 대한 강의를 듣고 이를 적용한 이미지를 만들고 이를 조형으로 표현함. 이를 사진으로 찍고 주제를 정해 포스터로 변형하는 과정을 거친 후 모든 과정을 책자로 담아냄.

Atelier Illustration: 인사하는 100가지 방법이라는 일러스트레이션 프로젝트와 빈티지 책자위에 새로운 일러스트를 그리는 프로젝트를 진행함.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 없습니다. Cité Universitaire를 추천합니다. (한국관 사이트가 따로 개설되어있으니 그 사이트를 자주 들어가서 확인하세요.)
저는 괜찮은 쉐어하우스를 구했습니다만 운좋은 케이스라고 합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마트 물가는 한국에 비해 저렴한 편입니다. 13구 근처에 살았어서 아시안 마트 자주 이용했습니다. (대부분의 식재료가 일반 마트보다 더 저렴합니다.)
보통 도시락 싸서 다녔습니다.
비용 교통비 (imagine R): 350 유로 (val de marne 지역 거주자에게는 50% 환급을 해줘서 더 저렴했습니다.)
집세: 월 약 450 유로
유심 구입(FREE MOBILE 19.99유로-100기가, 유심비 10유로 > 부이그로 통신사 옮김 13.99유로-60기가+주말 무제한)
주불한국대사관에서 acte de naissance공증(약 3.5유료)
Imagine R 신청(val de marne 지역 거주 시 50%환급가능)
UGC carte illimite(가능한 UGC 지점에서 무제한으로 영화 관람 가능, 프랑스 현지 계좌로 매월 납부할 시 한국올때 취소 가능하다고 함 만 26세 미만 기준 월 17.9유로, 등록비 30유로)
Velib plus (공유 자전거, 월 2.4유로)
식비 + 기타: 200~400유로
HSBC 은행 비용: 연 35유로(비자카드 연회비), 7유로/4개월(계좌유지비)
활동정보 1학기에는 Buffon 캠퍼스에서만 수업을 들었고 2학기에는 Dahomey 캠퍼스와 번갈아가면서 수업을 들었습니다. 학교가 정말 작습니다. 학생들이 따로 과제를 할 수 있는 작업공간이 따로 없습니다. 빈 교실이나 0층 로비에서 작업을 주로 했습니다.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는 장비는 사무용 프린터, 카메라, 포토스튜디오 정도입니다. 과제 제출용 출력은 보통 DES TOUTES LES COULEURS에서 했고 화방으로는 보통 ROUGIER ET PLE나 Le Géant des Beaux-Arts를 이용했습니다. (학생카드 꼭 만드세요! 할인해줍니다, 약 10~20퍼센트) 저는 3학년 2학기 수업과 4학년(마스터) 1학기 수업을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수업에서 과제가 3개씩(가을학기에는 1-2개) 나옵니다. 과제를 깊게 수행한다기 보다는 다양한 프로젝트를 짧은 기간내에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반별로 수업을 들어서 다른 반의 학생과의 교류는 없는 편입니다. 더 다양한 활동을 원하신다면 가을학기 보다는 봄학기를 추천합니다(1월 중순 부터 5월 초까지로 기간이 더 깁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코로나 때문에 거의 집에서 지냈습니다만 여행이 가능했을 때 리옹과 마르세유에 다녀왔습니다. OUIGO를 이용해 저렴한 비용으로 여행다녀올 수 있었습니다.
13구의 베트남 음식점이 정말 맛있고 BIG MAMMA 그룹에서 운영하는 이탈리아 음식점을 추천합니다.
영화를 좋아하신다면 위에서 언급했던 UGC 일리미떼 카드 추천합니다.
미술관이 문을 열었던 시기에 다녀왔던 palais de tokyo 전시가 정말 좋았고, galarie perrotin에서 흥미로운 전시를 무료로 운영하니 방문 추천합니다.
다녀온 소감 교류학생 프로그램 덕분에 프랑스에서 살아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을 했습니다.
모든 수업이 프랑스어로 진행되어 조금 힘들긴 했지만 덕분에 프랑스어가 많이 늘어서 현지에서 인턴십을 구할 수 있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모든 수업이 프랑스어입니다. 프랑스어를 열심히 해서 오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acte de naissance를 위한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와 e아포스티유를 준비하세요.
한국문자수신이 중요하다면 알뜰폰 요금제를 추천합니다.
체류증 연장은 만료 3개월 전에 신청해야합니다. 어떤 방식으로든 연장을 고려하고 있다면 이 부분 잊지마세요.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