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design academy eindhoven 귀국 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1.02.09 11:41visibility 1777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네덜란드/ design academy eindhoven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0년 3학년 2학기
제출서류 보험가입, 잔금증명서, 기타 서류들은 학교에서 서류준비를 해서 메일로 보내주면 그대로 하면 됩니다.
비자준비 .
도착관련 일단 저는 코로나 때문에 임시 거처를 구했습니다. 자가 격리 기간까지 생각해서 3주 정도 있었습니다. 집은 무조건 직접 보고 계약하기로 마음 먹어서 출국 전에는 마음에 드는 집을 알아보기만 했습니다.
예약한 날짜에IND에서 생체 등록을 마치고 나서 거주등록증이 나와야 은행에서 계좌를 만들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는 현지 카드가 아니면 사용 못하는 가게들이 생각보다 많아서 이 과정을 빨리 끝내셔야 합니다. 계좌를 못 만들면 잔고 증명 때문에 보낸 700만원이 묶이게 됩니다. 물론 학교에 말하면 다시 한국 계좌로 돌려주긴하지만 집 계약할 때, 개인 교통카드 만들 때 필요한 돈이므로 꼭 빨리 처리하시길 바랍니다.
코로나 시기에 쉐어하우스는 너무 위험한 것같아 the student hotel이라는 곳에서 한학기 기숙사 신청을 하여 묵었습니다. 학교 기숙사는 아니고 기숙사를 함께 운영하는 호텔이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엔 부엌이 딸린 방을 사용했기 때문에 한달에 120만원 정도 기숙사비를 지불했습니다. 셰어키친을 이용하는 방은 한달에 100만원 정도 합니다. 하지만 나중에 친구들을 통해 알고보니 현지 부동산을 통해서 같은 가격에 훨씬 좋은 집을 구하거나 더 싼 가격으로 혼자 살 수 있는 방을 얼마든지 구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학교에서 개강 전에 교환학생들만 모아서 기자재실 이용 방법등 다양한 것들을 설명해줍니다. 이때 다른 교환학생 친구들과 친해집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교환학생 지원할 때 수강신청을 함께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가 없습니다. 부동산을 이용하면 한학기동안 이용할 수 있는 방이 생각보다 있었습니다. 저 말고 다른 교환학생들은 그런식으로 한학기동안 혼자서 이용할 수 있는 집을 구하기도 했습니다. 보통은 셰어하우스를 이용합니다.
기타시설 필요한 건 다 있구요. 조용하고 살기 좋은 동네입니다.
음식,식사 장봐와서 먹으면 식비도 많이 안들고 좋습니다. 친구들도 돈 많이 안들게 집에서 놀아서 좋았어요:)
비용 위에 상세하게 설명해두었습니다.
활동정보 .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저는 코로나때문에 주로 동네에서 친구들이랑 어울려 놀았지만 마스트릭트라고 아인트호벤에서 가깝고 이쁜 동네가 있습니다. 그리고 히트호른같은데나 암스텔담 놀러가면 좋을 것같습니다.
다녀온 소감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영어 회화가 중요해서 전화영어로 준비하긴 했는데.... 별로 도움은 많이 못받았습니다. 외국인이랑 어울릴 때 주의해야할 점 영상같은거 유투브에 검색해서 보시면 도움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첨부 파일에 귀국 보고서를 첨부해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