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Akademie Mode & Design(AMD) 귀국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1.05.10 16:07visibility 1046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독일/Akademie Mode & Design(AMD)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0-2
제출서류 지원서, motivation letter, 포트폴리오, CV, 영문성적표, 공인 영어 성적표(제 경우는 토익), 교수님 추천서-영문, 여권 사본, 보험 서류
비자준비 무비자입국(3개월까지 가능)후 바로 비자 테어민을 잡아서 현지에서 비자 수령했습니다. 코비드19 상황이라 무비자 입국은 서류를 잘 확인하셔야하고(본인은 독일 경찰의 메일을 받아 무비자 입국 하였습니다) 국내 독일대사관에서 받아가는 편이 더 복잡하지만 요즘 같은 시기에는 그 편을 추천합니다. 국내에서 받아가는게 어렵다면 입독하시고 바로 비자테어민을 잡아야합니다. 비자 인터뷰때 비자 지원 서류, 재정증명서, 여권 사진, 여권, 입학증명서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도착관련 도착하고 공항에서 바로 코로나 검사를 받았습니다(상대교 측에서 코로나 검사를 요구했습니다). 당시 해외입국자는 무료로 받을 수 있었지만 그때그때 상황이 달라지니 확인해보시고 저렴한 방법으로 받는 편을 추천합니다. 귀국전엔 함부르크의 st. pauli에 위치한 corona freepass 라는 곳에서 25유로 정도로 pcr 테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도착하고 택시를 타고 이동했고 후에 이케아에 가서 기본적인 살림살이를 구매하였습니다. 휴대폰은 알디 프리페이드 심으로 한 학기동안 잘 사용하였습니다. 교환학생들은 보통 n26이라는 은행계좌를 사용합니다. 입국하시기 전에 registration(안멜둥) 테어민을 미리 잡아두고 입독후 최대한 빠르게 처리하는 편을 추천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코로나로 인해 대부분 취소되었습니다. 학기 시작전 한시간 정도 교환학생들만 모아두고 학교 소개를 해주는 게 전부였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시간표는 이미 짜여있어서 거기에서 어떤 수업을 뺄 지 고민해보시면 됩니다. 수업은 전부 영어로 진행되고 큰 부담은 없습니다. 따로 독일어를 배울 필요도 없고 학교에서 독일어 수업을 지원해주지도 않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저는 교환학생분들이 대부분 지내는 hamburg student lodge 에서 지냈습니다. 구글리뷰를 확인하시면 알겠지만 렌트에 비해 그리 시설 좋지 않습니다. 함부르크 내에 더 저렴한 사설 기숙사나 플랫을 구하는 방법이 있으니 발빠르게 움직여보시길 바랍니다.
기타시설 함부르크 대학근처 대학생들 대상으로 저렴하게 운영하는 스포츠 시설이 있는데 저는 락다운으로 즐기지 못하였으니 가능하시다면 즐기고 오세요.
음식,식사 식료품 물가가 정말 저렴해서 요리를 좋아하신다면 최고입니다. 전 락다운으로 인해 요리를 많이 하게되었지만 함부르크는 배달도 잘 되는 곳이어서 요리가 힘들 때는 배달을 시켰습니다. 외식 물가가 싸지는 않지만 그렇게 살인적이지도 않아서 락다운 전에는 많이 이용했습니다.
비용 한달에 렌트+생활비+보험+방송수신료+이것저것 다해서 130만원정도를 쓴 것 같습니다. 아끼려면 더 아낄 수 있지만 한달 130이면 충분히 잘 살 수 있고, 여행이나 쇼핑을 하게 되면 한달 에 더 많은 비용이 나갔습니다.
활동정보 학교는 힘들지 않습니다. 공부를 한다기 보다는 한국에서 즐기지 못했던 여유를 즐기러 간다고 생각하고 가시는 거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함부르크에 공원들이 정말 많아서 여러 공원을 다니는 것이 또 다른 재미였습니다. 날씨 좋을 때 Stadt park나 Alster park에 가면 사람이 드글드글 합니다. Semester ticket을 잘 활용해서 함부르크 이곳 저곳을 돌아다니는 것 도 좋습니다. 티켓으로 페리도 공짜로 탈 수 있으니 한 번 타보는 것도 재밌습니다. 시내에 있는 미술관인 Hamburg kunsthalle를 꼭 가시길 추천합니다. 전시관이 상당히 크고 볼거리가 많습니다-학생할인 됩니다. 사실 날씨 좋을 때 하펜 시티에 가서 여유롭게 맥주마시면서 스케이트 타는 사람들을 구경하다 흘려보낸 시간들이 젤 좋았습니다. 독일의 겨울은 우울하니 추워지기 전에 최대한 많이 즐기시길 추천합니다.
다녀온 소감 큰 학업적인 성취를 이루고싶으시다면 AMD는 부적합한 곳이라는 것을 알려드립니다. 한 학기를 여유롭게 살아보고 싶으시다면 저는 후회없이 다녀오라고 말하고싶습니다. 함부르크는 같은 아름다운 도시에서 반년동안 살며 다양한 문화권의 사람들과 만날 수 있었던 값진 경험이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행정 서류만큼 중요한게 없습니다. 테어민 꼭 잘 잡고 가시길 바랍니다. 전 독일어를 조금 배우고 갔지만 결국 영어로 모든 걸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학교 수업이 뛰어난 퀄리티는 아니지만 같이 공부하는 친구들이 친절하게 잘 대해줘서 무난하게 지낼 수 있었습니다. 상대교는 교환학생을 그렇게 신경쓰는 분위기가 아니므로 학업은 적당히 하시고 잘 즐기다 오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