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021-2 독일 Merz Akademie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04.21 01:23visibility 551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독일/Merz Akademie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1-2
제출서류 포트폴리오, 모티베이션 레터, 성적표, 추천서, 재학증명서
비자준비 먼저 독일 대사관으로 예약을 잡고 서류를 2부씩 준비했습니다.
준비서류는 독일 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고 입학허가서, Motivation Letter, 수업 확인서 등 많은 서류가 요구됩니다.
넉넉한 여유를 두고 예약을 잡으셔서 완벽하게 준비하시길 추천합니다.
도착관련 저는 프랑크푸르트 공항으로 도착한 뒤, 메르츠가 위치한 슈투트가르트역까지 기차를 탔습니다. 슈투트가르트 역에서는 버디가 나와서 기숙사까지 안내해주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메르츠 아카데미는 국제학생에게 관심이 많고 호의적입니다. 오리엔테이션도 꼼꼼하게 자료와 함께 설명해주어서 처음 적응하기가 어렵지 않았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 방법도 오리엔테이션 주간에 설명을 해주십니다. 수업 방식과 신청 방법도 자세하게 알려주시고 수강신청 사이트도 함께 들어가보며 도움을 주십니다. 수강신청은 온라인으로 하는 방식이라 간단하며 만약 독일어로만 진행하는 수업이 듣고 싶다면 영어로 수업이 가능한지 교수님께 따로 여쭤봐야 합니다. 수업은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의견을 공유하는 시간을 많이 가지고 작업물의 크리틱 시간도 많은 편입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는 지역 기숙사를 사용했고 약 326유로 정도를 기숙사비로 냈습니다. 저는 7명이서 하나의 플랫을 쓰는 구조였고 남녀가 같이 사용합니다.
기타시설 근처에 슈투트가르트 역이 있고 큰 공원이 위치해있습니다. 역에서는 스위스, 프랑스 등 근처 국가들로 이동할 수 있는 기차편이 많아 편했습니다.
음식,식사 식사는 주로 직접 해먹었습니다. 슈투트가르트 시내에 아시아마트가 있어 쌀과 식품을 손쉽게 구할 수 있었고 REWE나 PENNY 등 다양한 마트가 근처에 위치해 있어 편리합니다.
비용 비용은 생활비 800만원 + 여행비 300만원 정도 사용하였습니다.
독일이 물가는 싸지만, 생활을 하기에 필요한 돈이 꾸준히 나가서 생각보다 비용이 많이 든 것 같습니다.
활동정보 저는 주로 평일에는 학교를 다녔고 주말에는 근교나 근처 국가로 여행을 다녔습니다.
프랑스, 스위스 등 다양한 국가에서 갤러리나 전시를 적극적으로 보러 다녔고 그 시간들은 교환학생 기간동안 가장 기억에 남는 순간입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슈투트가르트 근처 하이델베르크를 근교여행으로 추천합니다.
기차로 멀지 않는 위치에 있고 자연을 즐기고 여유롭게 시간을 보내기 좋은 동네입니다.
또한 와인으로 유명한 에스링겐도 추천드립니다.
다녀온 소감 짧다고 생각한 5개월은 막상 다녀와보니 길고 밀도있던 시간이었습니다. 5개월은 마치 1년과 같은 기억과 추억을 가지고 있어 신기한 따름입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비상약을 꼼꼼하게 준비하세요!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통해 한층 더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더 큰 세상에서 많은 경험을 누리며 생각의 폭을 넓힐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