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5-2 네덜란드 DAE (Design Academy Eindhoven) 교환학생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6.02.03 05:04visibility 11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네덜란드/DAE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5-2
제출서류 크게 제출할 서류는 없습니다. 2차 DAE 지원에서는 포트폴리오+ 모티베이션 레터, 자기소개 영상 정도 준비하면 됩니다.
그리고 비자는 학교에서 준비해줍니다. 대사관을 가는 일이 없습니다.
다만 네덜란드는 주거난이 너무나 심각하기 때문에 BSN 관련하여 준비하기가 아주 어렵습니다.
비자준비 학교에 6000유로? 정도를 입금하여 재정 증명을 하면, 거주 허가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네덜란드에 도착하여 바이오 약속을 잡고 이후 거주 허가증을 실물 수령받습니다.
도착관련 저는 한 달 가량 일찍 도착하여 여행+집 적응을 하는 시간을 가졌어요.
25-2 기준 학기가 9/1 (교환학생 OT는 8월 말)에 시작하여 1월 말에 끝나는 긴 학기입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8월 말에 반나절 정도 간단하게 학교 시설 소개해줍니다. 이때 교환학생 친구들을 처음 만나게 되는 자리인데요,
개인 일정 때문에 제때 도착이 어렵다면 OT 건너뛰어도 문제가 있진 않을 듯해요.
(OT 때 교환학생 3명 정도 안 왔었어요! )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DAE는 2차 지원 자체가 수강신청 (스튜디오별로 포트폴리오 경쟁)입니다.
홍대기준 1학기 파견의 경우 fundamental 수업을 고를 수 있는 걸로 아는데 2학기 파견은 그렇지 않습니다.
2학기 파견은 3-1 수업을 듣게 되는 것이라 더 자율적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 외부 숙소 지원 안 해줍니다.
하우징이 굉장히 어렵습니다. 거주등록(전입신고) 받기가 아주 어렵고, 월세가 비쌉니다.
학교 내 목재, 철재, 플라스틱, 패브릭, 세라믹 등의 워크숍 시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인쇄 관련한 시설은 부실합니다.
기타시설 학교 건물 6층에 카페 겸 식당이 있습니다! 다만 학교가 이사를 가게 되었기 때문에 시설이 많이 바뀔 것 같네요.
음식,식사 네덜란드는 외식 비용이 비싸기에, 대개 도시락을 싸서 다녔습니다!
HIZMET이라는 터키 케밥 식당이 있는데, 거기 아주 싸구 맛있어요...
비용 네덜란드는 주거비용, 생필품, 외식비가 비쌉니다! 옆나라 프랑스랑 독일이랑 비교해 보았을때 1.5배 이상 비쌉니다.
여행 많이 다니고 싶으시다면 철저히 집에서 음식을 해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마트 식재료 물가는 엄청 높진 않아요.
활동정보 다양한 워크숍이 있어서 색다른 시도를 해보기 좋습니다.
크리스마스 부근에 2주가량 방학이 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아인트호벤은 정말 한국스러운(?) 동네입니다. 그래서 크게 지내기 불편한 곳은 아닐 거예요
다만 재미있는 이벤트들은 암스테르담이나 로테르담 같은 대도시에 가야 있기 때문에 NS 주말 구독을 하시어 주말마다 근교 여행을 다니는 것도 좋겠습니다.
다녀온 소감 재미있는 경험이었어요! 홍대랑 아주 다른 분위기의 학교여서 정말 경험해보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지 학교만 다른 게 아니라 학생들도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많이 배웠습니다.
그리고 네덜란드라는 나라에 대해서 많이 알게되어서 기뻐요! 재미있었어요 정말 ㅎㅎㅎ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네덜란드는 유럽 중에서도 의료시스템이 최악이기 때문에 약을 잘 챙겨오세요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재미있었습니다! 저는 시각디자인 전공 중에서도 그래픽을 다루고 있어서 DAE의 전공이 완전히 부합하지는 않았지만, 외국에서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었다는 것 하나만으로도 만족합니다.
DAE는 정말 재미있는 공간이에요...

DAE의 수업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스튜디오입니다! 

2차 본교 지원 때 신중하게 스튜디오 고르셔서 지원하길 바랍니다.

스튜디오의 볼륨이 아주 높은 만큼 집중해서 밀도있는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도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