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021-2 RWTH Aachen University 귀국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04.08 10:45visibility 1453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독일/RWTH Aachen University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1-2
제출서류 *RWTH에 2차 지원시(따로 안내 메일이 옵니다)
-Learning Agreement
-어학성적표
-본교 성정증명서

*RWTH 등록시, (최종입학 후 등록을 따로 해야합니다)
-건강보험확인서
-Sperrkonto 또는 그에 준하는 계좌 정보
-비자 또는 장기체류증/임시비자
비자준비 저는 한국에서 학생비자를 받아갔습니다.
대기 기간이 매우 매우 매우 길기 때문에 최소 3개월 전에는 홈페이지에 들어가셔서 예약하기실 바랍니다!
비자 나오는 기간도 최소 4주입니다

필요한 서류로는,

-비자신청서
-슈페어콘토
-보험확인서
-자기소개서
-본교 성적증명서
-어학성적표
-여권 사본
-여권 사진
-입학허가서

등이 있었습니다.
수시로 바뀔 가능성이 있으니 자세한 건 주한독일대사관 홈페이지에서 '학생비자' 관련 게시물 참고 바랍니다.


한국에서 받지 않는다면, RWTH SuperC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신청인원 및 대기인원이 너무 너무 많기 때문에 새벽에 줄을 서서 번호표를 받아야 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현지에서 받는 경우 슈페어콘토를 꼭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그에 준하는 재정증명서는 필요합니다.
도착관련 저는 Lufthansa를 이용하여 직항으로 프랑크프루트 공항에 내렸습니다.
루프트한자는 학생할인을 적용해주기 때문에 이 점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프랑크프루트 공항에서 Aachen Hbf 까지 직항 ICE(고속열차)가 있습니다.
이 기차를 타고 가면 빠르게 아헨 중앙역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RE=지역열차(무궁화호 같음)
ICE,IC=고속열차(KTX 같음)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보통 개강쯤, (3-4월,9-10월) 한 달동안 International Welcome Week이 진행됩니다.
이번 학기(2022-1)부터는 대면행사가 많아졌다고 하니 참여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RWTH International Office로부터 자주 안내 메일이 오니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RWTH는 수강신청 시작 기간은 있지만, 마감 기간은 없다고 해도 될 정도로 마감기간이 매우 깁니다.
특히 대부분의 전공 과목은 종강 며칠 전까지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물론 아닌 과목도 있습니다.)
Sports course, Language course의 경우 정해진 마감기간이 존재하니 미리 알아보고 수강신청 해야합니다.

정규과목 수강신청은 RWTHonline - Courses 로 들어가면 할 수 있습니다.
Sports course, Language course 는 따로 주어진 사이트로 가서 해야합니다.

전공과목은 출석 점수가 없습니다.(실습 과목 빼고)
또 대부분의 수업은 녹화본이 클래스룸에 올라옵니다.
학생들에게 거의 자율성을 준다고 봐도 되지만, 대신 시험은 기말고사 단 한 번이고 100% 성적 반영입니다.

1.0-5.0 으로 성적이 나오는데,
1.0 이 A고, 숫자가 더 커질 수록 낮은 성적입니다. 5.0은 Fail이라서, 추후 본교 성적에 반영은 안되지만 학점도 인정되지 않습니다.

저는 겨울학기에 파견돼서, 여름학기 과목은 잘 알지 못하지만, 일단은

-Control Engineering
:한국에서의 제어공학입니당.
기계과 자동제어와 내용이 조금 다른거 같긴 합니다.
다른 과목들과는 다르게 그래도 수업을 들어야지 공부할 수 있는(?) 과목이었기 때문에 열심히 수업을 들었습니다.
강의 영상과 연습문제 영상이 나눠져서 존재했고, 꽤 체계적으로 강의가 진행되어 차근차근 따라가다 보니 많은 내용을 배울 수 있게 된 거 같습니다.
시험도 난이도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았습니다.
(평소 기계과 공부하던 거와 비교해서 더 어렵진 않았던 것 같습니다^^;)
저는 가장 많은 걸 배운 과목이었던 거 같습니다.

-Practical course for FEM software 1
: ANSYS를 이용하는 실습 과목입니다.
그러나 시험은 실습이 아니라 수업자료 기반이어서, 실습에 대한 부담은 없어도 됩니다.

-Quality Management
: 품질경영과 품질공학 사이에 있는 과목입니다.
여기선 기계과 전공으로 분류가 되어 있었습니다.
문제를 풀고 계산을 하기 보다는, 내용 위주의 수업이었기 때문에 가볍게 듣기 좋았던거 같지만, 범위는 매우 넓었습니당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저는 학교에서 받은 quota room, 즉 기숙사에 살았습니다.
화장실, 샤워실, 주방이 모두 딸려 있는 원룸에서 생활했고, 월세는 약 277유로였습니다.
긱사 입사일 전까진 호텔에서 묵었습니다.

RWTH에서는 기숙사를 100% 보장해주지 않습니다ㅜㅜ
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니 quota room(교환학생들에게만 제공함)말고도,
전체 학생 모집 단위의 기숙사 신청 또한 미리미리 하는 걸 추천합니다.

또한 불안하신 경우 개인적으로 방을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WG-gesucht 라는 사이트를 기숙사 방을 배정받기 전에 자주 이용했었습니다.

RWTH housing 에서도 숙소에 관한 지원 프로그램을 항상 진행중이니 연락해보시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음식이 그리 맛있진 않습니다
독일 음식이 거의 그렇듯이, 아헨이라고 크게 다르진 않았습니다^^;

저는 대부분 원룸에서 직접 해서 먹었습니다.
주변에 마트도 많고, 아시아마트도 있어서 한식도 해먹을 수 있었습니당

물론 대학 도시라서 학생들이 쉽게 갈 만한 식당들도 많습니다.
10유로 안팎으로 해결 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비용 저는 슈페어콘토를 만들었기 때문에 이걸로 생활비를 충당했습니다.
한 달 861유로*체류기간 7개월 = 6027유로 에 수수료까지 해서 6087유로 정도로 충분히 생활 했던 것 같습니다.

경비로는 학생할인을 통해 한화 왕복 75만원이었습니다.
활동정보 저는 매주 꾸준히 한독언어교환 모임을 나가면서,
현지인 친구들과 만났습니다.

꼭 독일어로 할 필요는 없고, 다들 영어나 한국어 쓰면서 의사소통했습니다.
겨울엔 다같이 크리스마스마켓도 가고, 평소에는 보드게임도 하고, 재밌는 추억들이 많았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아헨은 NRW주에 속해 있습니다.
RWTH에서 학기 등록시 Semester Ticket이라는 교통카드를 주는데,
이 카드를 이용해서 NRW주 내의 모든 기차, 대중교통 등이 무료입니다.
이를 이용해서 주변 지역을 여행 다닌 걸 추천드립니당

주변도시: 쾰른, 뒤셀도르프, 마스트리히트, 몽샤우

또한 아헨은 독일의 서쪽 끝에 있는 만큼, 다른 독일 도시들보다 벨기에, 네덜란드, 프랑스 등이 더 가까운 경우가 많습니다.기차를 이용해서 갈 수 있기 때문에, 교환학생 학기 동안 여행 다니시는 건 매우 추천합니당
다녀온 소감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에 입학하면서 가장 하고 싶었던 건 교환학생이었습니다.
교환학생을 가는건 대학생활 중에서도 가장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단순히 전공 공부하는 것을 떠나, 그 이상의 여러가지 의미 있는 경험을 하면서 교환학생 생활을 즐겼습니다.
다른 나라의 문화를 배우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즐겁고 의미있는 생활을 한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의 힘든 전공 공부를 떠나서, 잠시나마 여유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특히 비영어권 국가에서 생활했던 점이 힘들기도 했지만, 또 그만큼 배운 것이 많았던 것 같습니다 :)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다른 것 보다도 숙소와 비자는 해결을 가장 먼저 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최종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기다렸다가 준비하지 말고,
비자 같은건 미리미리 예약 잡으시는게 좋습니다. (예약을 하고 취소하는건 쉽지만, 막상 직전에 예약은 절대 못하기 때문에ㅠㅠ)
슈페어콘토 때문에 다들 부담스러워서 현지에서 받으시려고 하는데,
물론 만드는 과정이 굉장히 쉽지는 않지만, 그래도 만들어 놓으면 월급처럼 매월 생활비가 들어오고, 그걸로 생활하는게 나름 규칙적이어서 괜찮았습니다.
그리고 아직까지도 현지에서 받는게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무조건 한국에서 받아오는거 추천드립니당

숙소는 사실 내가 원한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지는 않긴 합니다.
https://bewerberportal.stw.rwth-aachen.de/app.php/en/

위 링크에서 별 다른 조건 없이 아헨 기숙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quota room 나오기 전에 미리 신청해두시면 좋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안녕하세요, 2021-2학기에 독일 RWTH Aachen University로 교환학생을 다녀온 장희수입니다.

 

저는 3-2에 교환학생을 다녀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