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4-1/ 일본/ Tsukuba筑波大学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4.10.10 15:13visibility 147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일본/Tsukuba筑波大学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4-1
제출서류 1. Self-Declaration on Specific Categories
2. Letter of Recommendation by professor of your home institution
3. Academic Transcript
4. Passport Copy
5.Account certificate
비자준비 <비자 신청 절차>
1. 상대교에 COE(재류자격인정증명서) 신청서 제출
2. 상대교에서 보내준 COE(원본/사본 가능)와 여권, 비자 사진, 주민등록등본, 사증신청서를 가지고 비자 대행사에서 신청

비자의 경우 직접 신청할 수 없으므로 꼭 대행사를 통해서 신청하셔야 합니다.
2월 중순 COE를 비롯해서 상대교 입학 허가서를 송부 받았습니다.
저는 집 근처 대행사에 부탁을 드렸고, 기본 내용만 서류로 작성했습니다.
신청 후, 발급까지 약 2주정도 소요되었습니다.
도착관련 4월 1일까지 기숙사 입사가 진행되었기 때문에 입사 전, 가족들과 여행을 위해서 조금 일찍 3월 말에 출국하였습니다.
도착은 나리타 공항이었으며 따로 비자가 준비되어 있고, 재류카드를 발급받아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줄로 안내받아서 발급 받았습니다.

나리타 공항에서 츠쿠바까지 약 2시간 안쪽으로 2400엔에 이동하는 셔틀버스가 있으므로 잘 알아보시고 이용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외에도 도쿄로 이동 후, 츠쿠바 익스프레스를 타는 방법 (약 1시간 30분에서 2시간 소요)이 있습니다. (3000엔 이상 비용이 발생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각 과 별로 OT가 진행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별도로 진행되지 않는 과도 있었던 거 같지만, 인문/사회 계열은 진행되었습니다.
튜텨와 함께 이동하여 OT관련 서류를 받습니다.
학생증 포함이 되어있으며 OT의 경우 수업 일주일 전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 신청의 경우, 현지 본 대학 학생들의 경우는 온라인을 통해서 신청하지만 유학생은 그런 것이 없습니다.
따로 신청서(OT에서 받은)를 작성하신 후, 듣고 싶은 수업에 들어가셔서 교수님께 사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실라버스에 나와있는 교수님의 메일에 연락을 드린 후, 사인을 받았습니다.

일본어 수업의 경우 따로 레벨 TEST가 진행되기 때문에, 성적에 따라서 수업 난이도가 결정됩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에 사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대부분 유학생 들은 '이치노야(一ノ矢)'에서 거주하게 됩니다.
방타입에 따라서 야칭(월세)이 달라지고, 이 방 타입은 상대교에서 서류 제출 및 온라인 신청을 할 때, 따로 신청하는 자료를 보내주십니다.
자신이 원하는 방타입이 걸리는 건 운입니다.
공과금은 별도입니다.

이외에 츠쿠바의 경우는 자전거 렌탈이 필수적이라고 경험상 생각하기 때문에 기숙사 입사 후, 자전거를 렌탈하기 위해서 이동하는 것이 보편적 입니다.
별로 기숙사에서 멀지 않으며 학교와 연계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벌레가 나오실 수 있으니, 대비는 잘 하셔야 합니다)
기타시설 주변에 사쿠라시가 있고, 그곳에 장을 보기위한 여러 마트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자전거를 타고 역 방향으로 이동하시다 보면, 학교 내에 있는 식료품점 역시 존재하고, 그 옆에 사자커피라는 커피집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역까지의 거리는 대략4~5km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고(편도 320엔), 자전거를 타고 가셔도 되고, 걸어가셔도 됩니다.
(차례대로 15분, 30분, 1시간 소요) 시간과 체력을 생각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역에서 이동해서 바로 옆 역인 겐큐가쿠인 역에서 10~15분 걸어가시면 이야스라시가 있고, 그곳에 장을 보기위한 여러 마트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자전거를 타고 역 방향으로 이동하시다 보면, 학교 내에 있는 식료품점 역시 존재하고, 그 옆에 사자커피라는 커피집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역까지의 거리는 대략4~5km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버스를 이용하실 수도 있고(편도 320엔), 자전거를 타고 가셔도 되고, 걸어가셔도 됩니다.
(차례대로 15분, 30분, 1시간 소요) 시간과 체력을 생각해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역에서 이동해서 바로 옆 역인 겐큐가쿠인 역에서 10~15분 걸어가시면 イーアスつくば(iias Tsukuba)라는 곳이 나옵니다.
옷, 식료품을 팔고, 가전 제품 등 다양한 제품을 팔고, 영화관, 식당도 있으니 이곳을 가셔도 됩니다.
이외에 츠쿠바 역에서 버스를 타고 이온 몰을 가실 수 있는데 이 역시 구성은 위에 언급한iias Tsukuba와 동일합니다.
음식,식사 음식의 경우 대학이 있다 보니 주변으로는 먹을 곳은 많습니다.
다만, 거리적으로 좀 떨어진 곳들이 많아서 그 점은 불편하실 수 있습니다.
저는 학교 근처에 있는 마츠노야, 역근처에 있는 사이제(패밀리레스토랑), 3km정도 떨어진 맥도날드 등 이런 저런 곳에서 먹었습니다.
우버이츠도 이용가능하니 잘 고려해보시길 바랍니다.

이외에는 장을 봐서 기숙사에서 직접 조리하는 방법도 있으니, 취향과 돈에 맞춰 생활하시길 바랍니다.
비용 약 900만원정도 사용을 했습니다.
다만, 이중 250정도는 전자제품 구입에 사용했으니 실질적으로는 650에서 700정도라고 생각됩니다.

생활비는 일본 화폐 단위로 정리하겠습니다.
방세(공과금 포함): 4만~4.5만엔(매 달)
통신비: 3600엔(본인 성향에 맞춰 사용하세요)
식비: 5만엔
여가비용: 1~2만엔

기타 여행비용(호텔, 이동 포함): 2만엔 이상 씩 사용

사실 아끼려면 정말 아끼고 살 수 있습니다. 다만, 일본에서 유학하는 동안 아끼기만 하신다면 아쉬울 거 같으니 아껴서 여행을 다니셔도 되고 중간중간 여행을 가셔도 됩니다.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일단 위에 언급해드린 쇼핑몰들은 다 가보시길 바랍니다. 적당히 즐길만 합니다.
이외에도 츠쿠바에서 유명한 츠쿠바 산, 이바라키 현에 있는 대불, 국영 히타치 해변공원(이동하는데 시간과 돈이 꽤 듭니다) 등을 추천드립니다.
특히, 봄학기(1학기)의 경우 해변공원은 꽤 좋습니다. 네모필리아가 아름답게 펴있기 때문에 데이트, 혹은 호감가는 분들이랑 가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다녀온 소감 생각보다 다양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같은 나라의 유학생부터 다른 나라의 외국인 유학생들까지.
일본인들과 친해질 수 있다면 친해지는 것도 좋지만, 어느정도 선에서 벽을 느끼실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정말 좋은 관계를 가진 현지 학생분도 계시기에 사람by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업의 경우, 다양한 수업들이 있으니 자신의 일본어 실력에 맞춰 들어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법학 토론 수업같은 것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수업들을 도전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일본의 문화를 더 깊이 느끼고 체험할 수 있었던 거 같습니다. 물론, 현지에서 살기 때문에 저는 두근두근하다는 감정은 점점 느껴지지 않았던 거 같습니다.
결국 일상의 반복이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여행과는 또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해외에 나가서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과 만난다는 것은 또 좋은 경험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한 번 도전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거 같습니다.
전 가길 잘했다 라는 것이 전체적인 소감인 거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일본어 공부를 꼭 해주세요.
영어로만 수업을 들을 수 있지만, 영어권 친구를 만나거나 영어권 수업을 듣기 위해서 일본에 교환학생을 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꼭 공부해주시길 바랍니다.
현지 문화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공부하고 가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어디서 들었던 지식이나, 확실하지 않은 지식을 남한테 보여주는 것만큼 무례하고 자기 자신에게
나쁜 것은 없습니다. 타국에 간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그에 맞춰 행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일본에 가서 꼭 이루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생각을 하고 가신다면 더 알차고 즐겁게 생활하실 수 있을 거 같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좋다 나쁘다는 것을 평가하기보다는 그저 기회가 되고 여유가 된다면 참여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좋다 나쁘다는 자신의 행동에 따라서 결정되는 것 이기 때문입니다.
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

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Contents image

 

1,3,4번 사진은 기숙사 근처의 사진입니다. 입주할 때와 그 후의 사진들입니다.
2번의 경우 시청의 사진입니다.
5,6,10번의 경우는 학교의 모습이고 중앙도서관과 그 근처 사진들입니다. 밤에 혼자 산책하기도 좋으니 복잡한 생각이 들 때 돌아다니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7번은 체육과가 수업을 듣는 부근의 축구장입니다. 가끔 저곳에서 경기를 하니 구경하시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8,11,12번은 츠쿠바역의 사진입니다. 마지막에 돌아오신다면 12번 처럼 짐을 세워두시고 근처에 계시면됩니다. 

공항까지 가는 버스를 타실 수 있습니다.(티켓은 역 근처에서 구입가능합니다.)
9번은 학교 축제의 모습인데 저는 1학기 파견이었기 때문에 규모가 큰 축제는 아니었습니다. 2학기 11월 초에 아마 큰 축제를 진행하니, 1학기에 가시는 분들은 비교적 작은 규모의 학교축제를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