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유럽 / 프랑스/ Paris College of Art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1.09 02:55visibility 332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 / 프랑스 / Paris College of Art
파견형태 방문
파견학기 2023-1학기 (봄여름)
제출서류 1차때 냈던 서류 내고 면접 보면 됩니다. 저희 땐 지원하면 거의 다 합격이었어서 긴장 안하셔도 됩니다.
비자준비 온라인 면접 한번 보고, 실물 면접 한번 보면 끝. 네이버 블로그나 프잘사 보면 더 자세하게 나옵니다. 이 밖에도 모든 정보는 네이버 블로그나 프잘사에 있습니다.
도착관련 저는 미리 예약한 한인택시 타고 숙소로 갔는데 그냥 RER B 타고 환승해서 가면 됩니다. 파리엔 지하철 역이 많아서 이동하기 괜찮아요.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학교가 작아서 전교생의 80프로가 교환학생입니다. 일주일 동안 오티 하는데 그때 친해지면 좋아요. 수업, 의료, 비상시 필요한 정보 등등 다 알려주니 가는게 좋아요. 중간에 미술관 투어와 센느강 투어가 있어서 좋았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과바과일텐데 시각디자인과는 학과장님이 정말정말 부지런하셔서 편했습니다. 교수님 정말 성실하시고 일 잘하십니다. 개인적으로 실크스크린과 리소그래피 (Claire), 그래픽디자인 (Alex), 학과장님 (Lucrezia)이 하시는 수업 엄청 좋았어요. 보통 한 수업에 10명보다 적어서 교수님이 하나하나 신경써주십니다. 정말 작은 학교라서 말하면 하나하나 다 챙겨주니 겁내지 말고 물어보세요. 시설 빼고 다 좋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홍대에서 1차 합격하기 전에 유학원에 연락해서 13구에 있는 사설기숙사 (Mie de Pain이라는 사회복지 회사에서 운영함)에 살았습니다. caf 받아서 350유로정도 했는데, 주방은 같이 쓰지만 개인 화장실 딸린 5.5평이니 정말정말 좋았어요. 걸어서 10분 걸리는 역이 3개나 있어서 위치도 좋습니다. 기숙사에 살고 싶다면 최대한 빨리 유학원에 연락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파리는 빵과 디저트와 중국 음식과 베트남 음식이 맛있습니다. 대부분 일본 음식은 비싸고 맛없어요. 진짜 한국 맛집은 프잘사에 리스트 보고 가면 됩니다.
마트는 aldi나 lidl, carrefou, monoprix나 franprix 순서로 비쌉니다. 한인 마트는 k마트나 ace마트 있으니 재료 살 곳 많아요.
비용 유럽 여행 다니면서 살면 월세 포함 한달에 200만원 정도? 한달에 월세 포함 최소 150만원 정도 필요할 것 같네요. 다행히 장보는 비용은 한국보다 상대적으로 싸서 살만합니다.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26세 이하면 박물관 미술관이 할인해주거나 무료입니다. 공원도 정말 많은데 그냥 다 좋습니다.
추천 미술관 (루브르 오르세 빼고)- 장식미술관, 팔레드도쿄, 파운데이션 루이비통, 피노컬렉션
다녀온 소감 파리는 소도시의 예절을 갖고 있는 대도시라고 하던데 진짜 그렇습니다. 왔다갔다 할 때 인사 엄청 많이 하고 그냥 옆에 있으면 말을 겁니다. 매번 소매치기 조심하며 살았지만 물건 떨어뜨리면 주워주거나 가방 열려있다고 알려주는 친절한 사람들도 정말 많아요. 그치만 핸드폰은 주머니에 넣지 마세요. 훔쳐갑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대부분 프랑스 사람들 정말 영어를 못 합니다. 처음엔 말을 짧게 해서 불친절하다고 생각했는데 영어를 못해서 간단하게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프랑스 관료제 정말 느려서 서류 처리는 빠르게 해야합니다... 오면 싸데펑이 무엇인지 저절로 알게 됩니다.
학교 다니면서 영어만 쓰지만 일상생활 할 때는 불어가 어느정도 필요하니 인삿말이나 주문하는 문장은 외우고 오는 것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파리에서 영어로 수업하는 미대!!! 이것만큼의 장점이 더 있을까요. 유럽 왠만한 곳은 기차와 비행기로 한번에 갈 수 있어서 파리 안팎으로 놀러다니기 정말 좋습니다. 유럽 여행 최고
방문 학생도 좋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