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홍콩 HKDI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0.31 15:24visibility 209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Hong Kong / Hong Kong Design Institute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1
제출서류 어학인증시험성적서, 성적표
비자준비 상대학교 담당자분께서 서류 관련 피드백을 친절히 해주셔서 별다른 어려움 없이 학기 중에도 여유롭게 준비가 가능했습니다.
도착관련 도착 이후에 약도를 안내 받고 메일을 통해서 담당자와 소통을 하였기에 걱정 하지 않고 무사히 도착 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첫 날 타국의 교환학생 전체와 함께 각 과 교수님과 가이드 학생을 만나 충분한 해당 학기 교과 과정 설명을 듣고 학교 안내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업은 전부 영어로 진행 되었고, 매 강의마다 교수님께서 추가적인 설명을 해주셨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에서 진행하는 요가 수업 및 바베큐 파티 등 타학교 학생들과도 교류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체험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기타시설 보안 시설이 매우 좋습니다.
음식,식사 학교 앞 쇼핑몰에서 점심을 해결하였는데 규모는 크지 않지만 다양한 먹거리와 볼거리가 많았습니다.
기숙사 내 키친에서 조리가 가능합니다.
비용 한달에 약 100만원 안팎으로 생활을 할 수 있지만, 학교 준비물 및 체험비 등에 지출하는 비용을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교통비(지하철, 버스, 택시, 트램 등)는 학생용으로 발급 받으면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활동정보 프로젝트 기간 중 매주 진행되었던 현장학습을 통해 홍콩의 대표적인 관광지부터 건축물까지 전부 구경하며 역사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홍콩은 바다로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어디서든 오션뷰가 가능하지만, 특히 Discovery Bay에서 바라보았던 야경을 잊을 수 없습니다.
다녀온 소감 도착하고 언어와 문화가 생각한 것보다 많이 달랐던 것 때문에 적응하기 조금 기간이 걸렸지만, 다녀온 것은 절대 후회하지 않습니다. 짧다면 짧다고 할 수 있는 기간 동안 한 나라에서 할 수 있는 모든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가을 날씨이기 때문에 얇은 겉옷이 필요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추천합니다.

홍콩이라는 나라에 대해 전무한 채로 무작정 교류학생을 지원하여 다녀오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모든게 낯설었지만 4개월이라는 기간 동안 충분히 다양한 경험을 하고 올 수 있었던 것은 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 프로그램에서 가장 만족스러웠던 점은, 해당 학과에서 지향하는 교과 개요 및 목표를 충분히 이해한 상태에서 그 커리큘럼을 따라가는 것과 본인만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최종적으로 포트폴리오를 완성할 수 있게 되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두고 싶습니다.

 

그 외에도 홍콩의 역사 및 문화를 배우고 체험 할 수 있는 다양한 기회를 쉽게 접할 수 있었기에 본 프로그램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