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독일 함부르크 AMD 교환학생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0.20 17:14visibility 380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독일 AMD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학년도 1학기
제출서류 CV, Portfolio, motivation letter 등등 제출해야합니다.
비자준비 독일 비자는 서류 준비만 잘하면 받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오히려 비자 발급 예약하는게 더 어려워요. 저는 2차 합격 나오기 전에 미리 대사관 예약 잡아뒀던 것 같습니다. 아 그런데 미리 6개월동안 쓸 돈을 계좌에 묶어둬야해요(슈페어콘토) 독일은 행정 서류가 많이 필요해서 좀 귀찮은데, 블로그 보고 따라하면 쉽습니다.
도착관련 도착해서는 뭐 딱히 할말이 없긴한데, 저는 버디가 차로 픽업해주었습니다. 집을 구하고 오는게 최고에요. 저는 정말 간신히 구해서 첫날만 호텔에서 자고 바로 기숙사로 들어갔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공식적인 행사는 아니고 학교 규모가 작다보니, 국제학생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저는 저 포함 총 5명이었어요. 그냥 캐주얼하게 국제학생 담당자 선생님과 국제학생들 그리고 버디까지 만나서 먹고 마시면서 놀았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수강신청은 출국 전 메일로 하게 됩니다. 그냥 홍익대학교 학점이랑 잘 비교해서 필요한만큼 들으면 됩니다. 수업 그냥 다 들을만해요.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함부르크에서 기숙사 구하는건 정말 어렵습니다. 열심히 알아봐서 컨디션 좋은 곳에 들어가면 좋지만, 사실 거의 1년 전부터 알아봐야해서 거의 불가능합니다. 아니면 쉐어하우스도 방법인데 이것도 구하기 어려워요 (독일에서는 이런 거주 방법을 wg라고 합니다.) 함부르크는 공용 기숙사가 없어서 거의 모든 곳에 전화 문자 메일 다 했지만, 대부분 답장 없고 방도 없습니다. 그리고 비싸요. 대부분 100만원 정도 였어요. 저는 그래서 결국 "Student lodge"로 들어갔습니다. 기억하세요 이 이름을... 사실 이곳이 그나마 가장 가능성 있는 기숙사 일거에요. 6개월 살기에는..나머지 좋은 기숙사는 대부분 1년 계약이고 랏지는 최소 단위가 작아요... 시설은 사실 좀 안좋습니다. 그나마 저는 운이 좋아서 월에 80만원 정도 내고 개인 화장실을 쓸 수 있었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공용화장실을 써야해요.. 근데 월수금 청소 해주셔서 뭐 나름 깨끗합니다. 그리고 랏지는 일단 위치가 정말 정말 훌륭합니다. 학교랑도 가깝고 중앙역, 스탄챤세 등등 다 가까워요. 위치가 최고고 동네도 예쁘고 마트도 가깝고 안전하고 역이랑도 가깝고 s,u반 모두, 공원도 많고 ...... 저는 개인적으로 최후의 보루로 남겨두었다가 간신히 들어간 기숙사이지만 좋은 추억 만들어서... 함부르크 가실 분들에게 강력하게 추천하고 싶네요. 아 근데 부엌이 지하에 있고 다 같이 써요.. 약 60명이... 하하하 근데 저도 처음에는 어이없었는데 나름 살만합니다. 짬이 차면 즐길 수도 있어요. 밥 먹으면서 수다떠는거 즐겁습니다. 음식도 나눠먹고... 좋아요... 근데 냉장고가... 일단 말을 아끼겠습니다. 제가 정말 솔직하게 적은 거지만 랏지 정말 좋습니다. 나름 좋아요. 나름 좋은데, 함부르크에서 6개월 머물기에는 최선의 선택일 것 같습니다.
기타시설 AMD는 작은 학교에요, 근데 알스터 호수 바로 옆이라 뷰가 끝내줍니다.
음식,식사 외식물가가 비싸서 약속 있을 때만 나가서 먹고 무조건 해먹었어요. 마트 가까워서 그날 사서 그날 요리하는거 재밌었어요. 아스파라거스가 무지 싸요.
비용 비용은 제각각일텐데 저는 가계부를 썼거든요? 근데 제가 돈을 엄청 쓰더라고요 아낀다고 아꼈는데, 맥주 한 잔 식당에서 먹으면 약 만원입니다. 1달에 평균 2-3개 나라 돌아다녀서 좀 더 많이 든 것 같습니다... 한달에 120~150만원은 기본일거 같네요.
활동정보 함부르크가 은근 주변 국가 여행하기 좋습니다. 아 그리고 공항이 가까워요 지하철로 갈 수 있고 좋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알스터 강가도 좋고 Sternschanze에 분위기 좋은 카페, 식당, 바, 편집샵, 빈지티 등등 많아요. 추천 할 곳 정말 많은데 그냥 함부르크 좋아요. 꽤 큰 도시이고 근데 지하철 버스 잘되어있어서 갈 곳도 많고 뭐 나름 관광지도 있고 예쁘고 힙한 곳도 많고 좋습니다
다녀온 소감 다시 가고 싶어요.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각종 서류... 귀찮겠지만 블로그 보고 하시면 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홍익대학교가 참 좋고 큰 학교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물론 AMD에서 좋은 수업도 듣고 좋은 사람들을 많이 만났지만, 학교 규모가 작고 수업에 퀄리티가 홍익대학교만큼 좋은 건 아닌 것 같습니다.

후회가 없다는 것은 거짓말이겠지만, 정말 믿을 수 없을만큼 행복하고 즐거운 6개월을 보낸 것 같습니다. 새로운 환경, 사람, 문화, 언어 모든 것이 낯설고, 낯설어서 더 재미있게 다가온 것 같습니다. 인생에 있어 잘한 선택 중 하나라고 자부할 수 있겠네요. 학술적인 경험보다는 보다 넓은 세상을 경험하고 온 것에 만족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