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023-1 스페인 Design College of Barcelona 경험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9.15 11:04visibility 275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스페인/BAU, Design College of Barcelona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1
제출서류 홍대 제출서류와 크게 다르지 않았고, 추천서와 해당학교 지원서 양식을 보내주시면 거기에 맞춰서 제출하시면돼요. 그리고 스페인어 어학성적이 필수는 아니었습니다!
비자준비 스페인 단기 학생비자 준비 관련해서 다른 분들이 포스팅 해두신 글들을 많이 참고했습니다. 그리고 상대교 입학 허가 받자마자 스페인 대사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비자 신청 방문 예약잡았어요. 다른 대학교들도 비슷한 시기에 신청하기때문에 많이 몰리기 전에 미리미리 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도착관련 직항으로 가는 항공편 이용했습니다. 저는 캐리어가 많아서 도착하고 숙소까지 택시이용했는데, 시내까지 가는 공항버스 이용하셔도 빠르게 갈 수 있어요! 공항버스는 편도 6유로 왕복10유로 정도했던 것 같아요. 아니면 지하철 이용하셔도 되는데 확실히 공항버스가 빠르고 편리해요!!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개강 전에 교환학생들만 모아서 학교소개나 수강신청관련해서 도와주시고, 학교 건물 소개도 해주십니다. 그리고 학교 카페테리아에서 간단한 식사를 제공해서 그때 다른 학교에서 온 교환학생들과 이야기 나누고 친해질 수 있어요!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상대교에서 수업을 최소 3개 들으라고 하셔서 저는 3개 신청했습니다. 개강 후 2-3주동안 드랍하거나 다른 수업으로 교체도 가능해서 들어보시고 아니다싶으면 담당 선생님께 말씀드리셔도 돼요! 수업은 전부 스페인어로 진행됩니다. 저는 모두 실기수업을 들어서 제가 매주 과제를 해가면 교수님께서 컨펌은 영어로 해주셨고, 발표도 영어로 하는 걸 허용해주셔서 괜찮았어요! 팀플도 친구들 모두 영어를 잘해서 어려움없이 했던 것 같습니다. 처음에 수업에 들어가면 교환학생이라서 친절하게 설명해주거나 도움주려는 친구들이 많았어서 학교생활은 생각보다 수월하고 재미있었어요.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학교에 기숙사는 따로 없어서 저는 사설 학생 기숙사에서 살았습니다. 월세는 플랫보다 비싸긴했지만 개인 방과 욕실이 있다는 점이 매우 좋았습니다. 그리고 플랫을 구하게 되면 아무래도 오래된 유럽 건물인 경우가 많다보니 외풍이나 방음이 좋지 않을 수 있습니다.
기타시설 학교 자체는 크지 않으나 여러개의 건물들이 2~3분 거리내에 떨어져있는 형식입니다. 전 수업은 메인 건물에서만 들었고, 다른 건물에 스튜디오가 있어서 작품 촬영이 있을 때에는 그곳을 자주 이용하기도했습니다.
음식,식사 외식 물가는 한국과 크게 다르지않고, 저렴하고 맛있는 식당도 많습니다. 학교 주변 Poblenou 동네는 맛있고 분위기 좋은 브런치 집, 예쁜 카페가 많아서 수업 끝나고 가기 좋았어요! 그리고 스페인은 과일이나 식자재가 한국에 비해 많이 저렴해서 저는 거의 집에서 요리 해먹었습니다.
비용 3개월동안 모든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에 40유로인 T-jove 카드를 사용했습니다. 바르셀로나 대중교통은 다른 유럽 국가에 비해 매우 깨끗한 편입니다! 외식 비용은 한국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마트 물가가 굉장히 저렴하기때문에 집에서 해드시거나, 과일도 많이 사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활동정보 학교에서 학생들끼리 여는 파티가 꽤 자주있습니다. 몇 주전부터 학교 곳곳에 포스터를 붙여두고, 카페테리아 앞에서 쉬는 시간에 티켓을 판매하니 꼭 참여해보세요!! 외부 클럽 파티에 가는 것보다 학교 학생들끼리 노는 거라 더 안전하고 재미있었던 것 같아요.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몬세라트 추천드립니다!! 전 5월쯤 날씨가 제일 좋을 때 가서 너무 좋은 기억으로 남았어요. 시체스랑 몬세라트 두 곳을 묶어서 당일치기 여행으로 다녀왔는데 두 곳다 바르셀로나에서 그리 멀지 않아서 다녀올만 합니다.
다녀온 소감 많은 것을 배우고 새로운 경험도 쌓은 소중한 6개월이었습니다.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였고 단기간에 빠르게 다양한 부분에서 성장했다고 생각해요! 홍대에서 학기를 보낼 때보다 자유롭게 여행도 다니고 즐기면서 학교를 다닌 것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간편 한식, 공기계, 모인, 트레블 월렛, 한국 화장품, 휴대폰 공기계 등등... 그리고 기본 스페인어!!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준비하는 과정에서 복잡하고 걱정이 많은만큼 가셔서 정말 원없이 즐기다 오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