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2-2 말레이시아 UniKL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3.27 17:03visibility 374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말레이시아/UniKL MIIT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2
제출서류 CV
영문본교성적표
영문본교재학증명서
여권사본
Motivation letter
Learning agreement
비자준비 상대교 담당자가 설명해줌 대사관방문필요x
Education malaysia라는 사이트에서 진행 오탈자 발생시 비자 거부 및 지연 발생할 수 있음
도착관련 사전 상대교에서 픽업날짜 기간 공지하면 원하는 날짜 선택해서 입국 가능. 그 기간에 못 오더라도 스스로 택시 타고 시내까지 가면 됨.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참석 못 해도 상관없음. 각 나라별 친구들과 소통할 시간, 버디 친구들과 연락처 교환, 학교생활 설명 등..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국가별로 교수님 한 명씩 담당되어 수강신청 도와줌. 목록 중에서 고르면 됨.
모든 수업 영어로 진행됩니다. 과제, 시험에 대한 압박이 적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무조건 외부숙소로 가야함. 기숙사비는 따로 청구되지 않지만 환경이 굉장히 열악.
부동산 중개를 통해 집을 구하는 건 굉장히 쉬움. 홍대 근처 원룸 반값이면 신축 오피스텔 월세로 생활 가능.
중국계가 많은 곳을 기준 삼으면 편합니다.
웬만한 레지던스에 수영장, 헬스장 있습니다.
Coliv란 곳에 살면 친구 사귀기가 쉽습니다. 해외 출신 학생들 사는 곳이에요 다만 공대 캠퍼스랑 약간 멀어서 택시타고 학교 다녀야됩니다 경영대는 가까움. 추천드립니다.
기타시설 도시형 캠퍼스라 타 시설 이용하고 싶으면 외부에서 해결해야 함. 건물엔 강의실만 있음
음식,식사 현지음식은 맛이 있는 편이 아님. 하지만 쇼핑몰 문화가 굉장히 발달해있기 때문에 몰에서 프랜차이즈 음식 한국 이상으로 해결 가능.
비용 한국에서 대학생활하듯 생활하면 한국대비 50~70%의 비용으로 생활가능.
활동정보 1. 교환학생 온 친구들 90%는 유럽인 그 중 90%는 프랑스인이었음.
2. 따라서 프랑스어 할 줄 아는 친구들 가서 프랑스 친구들이랑 가서 어울려도 언어 실력이 늘 것 같습니다. 학기 내내 프랑스 출신 친구들이랑 어울렸습니다.
3. 노숙자도 영어 합니다. 영어 하고 싶은데 영미권 부담스러운 분들한테도 좋을 거 같아요.
4. 대학교 친구들은 영어를 굉장히 유창하게 구사합니다.
5. 한국인에게 굉장히 관심이 많았습니다. 여성분이면 조금 부담스러울 수도 있을 거 같았습니다.
6. 대부분 한국인에게 굉장히 호의적이고 친절합니다. 두려워 마시고 영어로 말 많이 걸어보세요.
7. 치안은 좋은 편입니다. 다만 너무 늦게는 택시 타고 다니세요.
8. 택시는 무조건 Grab이라는 어플 사용해서만 잡으세요. 제일 저렴합니다. 세워서 잡는 택시는 100%확률로 바가지를 씁니다.
9. 배달음식도 저렴합니다. Grab delivery 구독하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10. 중간고사, 기말고사 전 방학이 1주일 있습니다. 여권 돌려받으셨으면 여행 그 때 가시면 됩니다.
11. 공휴일이 많습니다. 확인하시고 여행 가시면 됩니다.
12. 싱가폴은 금토일로 가도 여유롭습니다.
13. 부동산은 iProperty라는 곳에서 구했습니다. 큰 집에 방을 나눠서 써도 되고 원룸을 구하셔도 됩니다. 다만 지하철역이 가까운곳으로 하는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14. 왜냐하면 오후 1시부터 4시까지는 굉장히 덥습니다 오래 걸어다니기 힘듭니다. 열대야는 없고 한국 7월 날씨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15. 이슬람 국가라 술, 돼지고기가 흔하지 않지만 다인종국가라 없진 않습니다. 온건 이슬람이라 분위기가 차분하고 조용합니다. 이슬람교를 존중하는 태도가 조금은 요구됩니다.
16. 무조건 MIIT(공대) 아니면 BIS(경영대)로 다니세요. MIIT는 학교 메인건물이고 도심 중앙에 있어 생활 이동 등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BIS는 안가봤지만 이 두 캠퍼스만 KL시내에 위치하고 학생 수도 제일 많습니다.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1. 도시가 작음. 도심은 Petronas트윈타워, Pavilion 두 개로 나뉨. 두 장소 비 안 맞고 이동할 수 있는 지상 유리 터널 같은 통로가 있습니다.
2. Lalaport 쇼핑몰, Berjaya time square, Pavilion, Suria 쇼핑몰 이용하면 생활에 좋음.
3. 학교 4층 통로로 Quill 쇼핑몰로 이동할 수 있음. 퀼몰은 Monorail 전철이 3층에 연결되어있음 monorail 전철 라인이 다니는 곳에 집을 구하면 등교 편리함. Quill몰 5층에 헬스장 있음. 4개월에 27만원.
3. 술 마시고 싶으면 Bangsar, Changkat 지역을 가면됨.
다녀온 소감 더 넓은 시야를 갖게 된 것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자신감 여권 돈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굉장히 만족함. 말레이시아는 동남아 중심에 있습니다. 따라서 근처 국가 이동이 매우 유리하고 저렴합니다. 호주 가는 비행기도 가까워서 저렴합니다. 타국가 교환학생 친구들 착합니다 많이 친해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