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022 2학기 무사시노미술대학 교환학생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03.23 16:16visibility 1152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일본/무사시노미술대학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2년도 2학기
제출서류 ● 1차
1.교류 학생신청서
2.수학계획서
3.학과장 추천서
4.성적 증명서
5.어학성적표 (JLPT & TOEIC)
6.여권사본
7.실물 포트폴리오 (작품 10점이상)


● 2차
1.MAU Application From
2.CV
3.COE Application form
4.Letter of Motivation
5.Letter of Recommendation
6.Academic transcript
7.Mini Portfolio
8.Photocopy of Passport
비자준비 코로나인 관계로 비자 발급이 대행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부산 영사관에서 서류 배송이 오기까지 2주정도 걸렸는데 지금은 대행 과정이 생략 되었으니 더 빨리 받으 실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 비자 발급에 필요한 서류
1.접수필증 = ERS
2.재류자격증명서 = COE
3.여권 (사본X )
4.여권용 증명사진
5.신분증

● 입국시 필요한 서류
1.접수필증 = ERS
2.재류자격증명서 = COE
3.여권 (사본X )
4.재류카드 발급용 증명사진
5.예방접종 도우미 예방접종 증명서
6.음성확인서 (무조건 72시간 내)
7.패스트트랙 확인서


● 기타서류
1.자격 외 활동 허가서
아르바이트를 하고 싶으신 경우 입국시 제출해야하는 서류입니다. 미리작성해가지 않을 경우 시나가와에 있는 비자센터에 가서 별도로 허가를 받아야합니다

2.JLPT어학 증명서 원본
현지에서 인턴이나 비자변경을 하게 될 경우 필요하니 들고가면 좋을것같습니다
도착관련 ● 공항
나리타 보다 하네다가 훨씬 가깝고 편합니다

● 기숙사까지 이동
공항에서 기숙사까지 가는게 매우 복잡합니다. 직통 고속버스를 타면면 편하긴 한데, 배차가 간격이 너무 길어서 보통은 NEX 고속전철을 타고 이동합니다. 아래가 가장 편하고 빠른 경로입니다.
(공항 — NEX 탑승 — 도쿄역 에서 중앙선 환승 — 다치카와역 — 마을버스 35,37번 탑승 — 스나가와9번 — 도보로 3분 이동 )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 기숙사 오리엔테이션
첫 오리엔테이션은 기숙사 휴게실에서 간단하게 진행되며 관리해주시는 선생님과,층장님과 인사를 나누게 됩니다. 인적사항 및 가족관계등 간단한 서류를 작성하고 교환학생들끼리 비상연락망을 주고받습니다. 이후 주민등록을 하러 시청에 가야하는데, 도우미가 동행해 통역 해주시니 개인적으로 신경 쓸만한것들은 없습니다!

● 캠퍼스 오리엔테이션
교내 시설 이용에 관련된 오리엔테이션은 도착일로부터 일주일 정도 후에 캠퍼스에서 진행됩니다. 시설이용 외에도 지진 대처 법등 일본생활에 필요한 여려가지를 들을수 있으니 꼭 참석하시는게 좋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 수강신청
미리 작성해 온 학습계획서를 바탕으로 담당 교수님과 1:1 면담을 합니다. 온라인으로 사전에 신청 하지 않아도 되고, 면담 시간에 말씀만 드리면 원하는 수업에 넣어주십니다. 무사비는 토요일에도 수업이 있으니 시간표를 짜실때 요일 정보에 유의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수업관련
수업은 전부 일본어로 진행됩니다. 강의실에서 혼자 외국인인 경우가 많으니 진도를 따라갈수 있도록 언어 공부를 해 가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학기말에는 합동 전시를 하는데 규모가 커서 졸업전시 전에 미리 많은것들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시간표가 빈다면, 학과장님이 진행하시는 Contextual Studies를 수강하세요~ 여러 나라 학생들과 교류할 수 있는 뜻깊은 수업이었습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 기숙사 시설
기숙사는 학교에서 부터 자전거로 10분, 도보로 30분 정도 걸리는곳에 위치해있습니다. 화장실,목욕탕,주방까지 전부 잘 갖춰져 있고 주변에 마트나 편의시설이 많아서 편했습니다. 할로윈 파티등 내부에서 교류행사도 진행하니 친구 사귀기 좋았구요. 참고로 1층 창고에는 유학생들이 버리고 간 물품들이 많습니다. 드라이기, 전기포트, 고데기, 조리기구 등등… 입국시 걸릴만한 전열기구나 가져오기 무거운 생필품은 여기서 가져와 쓰는걸 추천드립니다.

● 기숙사 비용
월세 5만엔, 보증금 4만엔 입니다. 한번에 지불할 수 없고 매월 말일에 청구서가 도착해야 납부할수 있습니다. 1만엔을 추가로 지불하면 침구와 자전거도 대여할수 있습니다.

● 외부숙소
계약이 6개월 기준이라 단기 비자로 원룸을 구하기는 어렵다고 합니다. 기숙사에서 나와 신주쿠 쪽으로 집을 옮기려는 친구도 있었는데, 결국 원룸은 구하지 못하고 쉐어하우스를 계약했습니다.
기타시설 교내 도서관 지하에 비디오실이 있습니다. 구하기 힘든 오래된 자료들이 많다고 하니 영상에 관심이 많으신 분께 많은 도움이 될것 같습니다.
음식,식사 ● 학식
가격이 생각보다 비싸고 메뉴가 야채 위주이나 배식해주시는 분들이 친절하셔서 자주 갔습니다. 저녁 학식은 3일전에 미리 신청해야 합니다. 점심은 사전 신청 없이 자판기에서 티켓만 발급 받으면 바로 먹을 수 있습니다.

● 외부식사/조리
평일에는 타카노다이역 근처에서 사먹고, 주말에는 OK마트에서 식재료를 사 요리해 먹었습니다. 기숙사 주방 후드가 오래되어 환기가 잘 안되니 조리 전 환기창을 열고 하세요~
비용 ● 총 비용
총 700만원이 들었습니다. 왕복 비행기 70, 월세 250, 초기 생활용품 구입비 30을 제외하고는 거의 교통 및 여행비입니다. JASSO 장학금을 신청하시면 월 80만원씩 생활비로 지원받으실수 있습니다.

● 비용을 아끼는 팁!
1.여행시 야간 고속버스 이용
2.소형 가전 구매는 기숙사 근처 중고장터 하드오프에서
3. Ok마트 10% 할인카드 발급받기
4. 스나가와9번행 버스 정기권 끊기
활동정보 ● 동아리
오리엔테이션이 끝난 후에 국제교류센터에 원하는 동아리를 말씀드리면 가입할 수 있습니다. 운동 동아리는 일주일에 한번정도 나가서 가볍게 운동을 하는게 주된 활동이고, 미술 관련 동아리는 정해진 활동 없이 각자 자유 작업을 합니다. 다만 축제 기간이 되면 다같이 무대소품을 제작해야 합니다.

● 유학생 교류회
다른 교환학생으로부터 MAUNCHI라는 유학생교류회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반은 현지 학생 반은 유학생으로 한국인도 한두명 정도 있다고 하네요.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11월 둘째주가 되면 축제 준비기간으로 2주동안 수업이 없습니다. 이 시기에 여행을 다녀오시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방학이 되면 숙소 가격이 비싸지고 날씨가 추워져 활발하게 이동하기가 힘듭니다. 오사카/교토 일주일, 이시카와/토야마 일주일 코스를 많이 가는것 같습니다.

지하철로 2시간 정도 걸리는 도쿄 근교 지역에도 생각보다 볼게 많습니다. 사이타마/요코하마 / 카나가와 / 치바 / 가마쿠라는 숙소를 예약하지 말고 당일치기로, 아타미 / 하코네는 여유롭게 1박2일로 다녀오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명한 축제들도 자주 진행되는 곳이니 출발 전 다치카와 역에서 팜플렛을 가져가세요~
다녀온 소감 좋은 사람들을 만나 값진 경험을 했습니다. 잠시 취업에 대한 부담감을 내려놓고 자유롭게 작업을 하며 스스로를 돌아볼수 있는 기회였던것 같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1. 해외 단기유심을 미리 사가면 편합니다. 핸드폰 개통까지 5일정도 걸리고 공항에서 구글맵을 못 쓰면 기숙사 찾아가기가 어려워요
2.하나은행 비바 체크카드를 발급 받아 가세요. 환전 수수료가 무료입니다.
3.날씨가 생각보다 더우니 가벼운 외투를 준비해 가는것이 좋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국제교류센터에서 많은 도움 받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