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방문 PCA

create 익명access_time 2022.11.10 20:27visibility 651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프랑스/PCA
파견형태 방문
파견학기 2022-1학기
제출서류 1차 지원 시에는 포트폴리오와 여권 등의 기본적인 서류들이 필요했습니다. 포트폴리오는 2차 시기 때에도 내야해서 기본적으로 영어로 작성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그 외에 필요한 것들은 지원하는 사이트에 따라 그 때 그 때 준비할 수 있는 것들이었습니다.
비자준비 비자가 오래 걸려서 미리 준비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캠퍼스 프랑스를 통해 1차로 면접보고 합격한 뒤 그 뒤에 대사관을 통한 비자를 발급받게 됩니다. 대사관에서 받을 때 가장 어려운 것이 거주 증명서라 거주지를 미리 많이 찾아보고 확정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도착관련 도착 관련해서는 한인 택시 추천 드리고 기본적인 불어를 배워가면 좋긴 합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오리엔테이션 때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고 기본적으로 어떻게 학교가 돌아가는지 알게 됩니다. 모르는 게 있을 때 여쭤보면 다들 흔쾌히 알려주시고 도와주십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기본적으로 디지털화가 좀 덜되어있다는 인상을 받았는데 수강 신청을 끝까지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 학교에서 수업을 들어본 학생들에게 후기를 듣고 수강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수업이 대부분 소수 정예였고 여유롭게 진행됐어요. 수업마다 교수님 성향마다 배울 수 있는 게 다르기 때문에 후기 들어보는 것을 다시 추천드립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기숙사가 없어서 프랑스존이라는 한인 커뮤니티를 이용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그 사이트에서 보는 사진과 실물이 다르기 때문에 호텔이나 에어비앤비로 거주 증명서를 해결하고 가서 직접 보면서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굳이 파리 아니라 외곽도 치안 괜찮은 곳도 살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비용 자신이 가진 예산에 따라 외식이나 거주지를 생각하면 좋을 것 같아요. 외식은 비싸지만 자신이 직접 요리를 해서 먹으면 생각보다 가격이 비싸지 않습니다. 거주지도 파리와 외곽 차이가 꽤 큽니다. 아끼려면 얼마든지 아낄 수 있는 환경이라고 생각합니다.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다녀온 소감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다양한 가치관과 생각들을 접하는 게 교류 학생의 장점인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