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25-1/스웨덴/HDK-Valand

create 익명access_time 2025.07.24 19:25visibility 27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유럽/스웨덴/HDK-Valand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5년도 1학기
제출서류 어학성적표(토플), 포트폴리오, 성적표, 학업계획서
비자준비 스웨덴은 비자를 온라인으로 접수하게 되고 예상보다 일처리가 빨라 2주도 안되어서 발급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따로 준비할 서류는 letter of acceptance, insurance certificate, 은행 잔고 증명서 이렇게만 준비했던 거 같습니다.
이 서류는 파견대학에서 준비해주며 은행 잔고 증명서만 한국 계좌로 받으시면 문제없이 빠르게 비자 결정문이 나옵니다.
도착관련 미대 학생들만을 위한 오리엔테이션을 듣기위해 개강 4-5일전 쯤에 도착했습니다. 개강 당일에 오면 버디가 공항으로 마중나와주는 것도 있지만 저는 일찍 왔기 때문에 공항에서 우버를 탄 후 바로 호텔로 이동했습니다. 기숙사 키 수령 시간이 정해져있어 비행기 도착이 늦은 밤이라 호텔에서 하룻밤 지낸 후 다음 날 우버로 기숙사 이동을 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웰컴 프로그램을 제공해주고, 미술대학 학생들만을 위한 모임이라 이때 처음으로 이번학기 파견된 각 국 친구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저희 학교에서는 저만 있었기 때문에 여기서 처음으로 인사할 수 있고 친구도 만들 수 있는 좋은 자리였습니다. HDK-Valand 국제교류팀이 따로 있어서 여기 교직원 분들이 매우 친절히 ppt와 함께 학교 설명을 해주시고, 교환학생을 이미 해본 친구가 학교나 스웨덴 문화 소개도 해주는 유익한 자리였습니다. ppt 설명 후에는 건물 탐방이 있었고, 학교 내부에 있는 모든 워크샵들을 알려주시고 각 워크샵 별 테크니션 분들과도 인사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재료별로 워크샵(작업실)이 따로 있어서 이게 가장 좋았습니다. 이때 제가 사용할 실기실도 방문했고, 저와 같이 디자인 석사로 파견된 타국 친구들과도 연락처를 교환할 수 있었던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도착 후 학교 service center에서 신청 및 발급할 것 들이 좀 있습니다. 가자마자 GU 계정 활성화를 직접 가서 하셔야하고 계정을 알려주시면 로그인 후 수강신청은 Ladok이라는 사이트에서 쉽게 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처럼 수강신청에 경쟁률이 있거나 하지 않아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빨리 안하셔도 정정기간이 넉넉해서 여유를 가지고 하시면 됩니다. 계정 활성화가 되었다면 바로 학생증 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학생증이 없으면 다니는 데 정말 불편해서 최대한 빨리 신청 후 수령하시길 바랍니다.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학교 기숙사는 아닌 스웨덴에 student housing을 하는 전문 업체가 있어서 해당 기관에서 제공하는 기숙사에 살았습니다. 저는 오래됐지만 1인실이 넓고 잘되어있던 olof 에서 거주했습니다. sgs 홈페이지에서 신청하면 된다는 별도의 안내 메일이 오고, 많은 기숙사 리스트에서 제가 원하는 방을 골라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olof가 예테보리에서 가장 큰 기숙사 단지고 sgs 사무실도 있어서 이 기숙사에서 매주 행사나 이벤트가 자주 열립니다. 커뮤니티 앱도 제가 있을 때 새로 생겨서 세탁이나 사우나 같은 편의시설은 앱을 통해서 편하게 예약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설이 노후되어서 벌레는 너무 많았습니다..
기타시설
음식,식사 식비같은 경우는 아시안마트나 대형마트에서 장을 보고 공유 주방에서 만들어 먹어서 많이 들진 않았습니다. 외식물가가 비싸서 최대한 만들어 먹는 걸 추천드려요.
스웨덴은 디저트나 간식이 맛있는 게 정말 많아요 오히려 이런 군것질에 지출은 많았던 거 같습니다.
비용 항공권 왕복 200만원 안쪽이었고, 기숙사비용은 환율이 너무 올라서 60-70만원이었습니다.
생활비는 10만원 정도 사용했던 거 같아요. 한국처럼 놀거리나 쇼핑할게 저렴하게 잘 되어 있진 않았어요.
대신 주변국 여행할 때 돈을 많이 사용했습니다.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예테보리는 항구도시에다 근처에 예쁜 호수와 숲이 많아요. 겨울에 스톡홀름보다 춥지도 않고 저는 한국이 더 춥다고 생각했습니다.
가게 되시면 페리를 타고 주변 섬을 가보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예테보리 대중교통은 통합권을 끊으면 트램,버스,페리 등을 자유롭게 이용하실 수 있어서 편합니다.
다녀온 소감 스웨덴의 자연이 벌써 너무 그립고, 문화적으로 배울점도 많은 나라라서 시야가 넓어질 수 있었습니다.
가서 한 학기동안 학업적으로 쉬면서 고민할 수 있던 의미있는 시간이었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옷을 최소한으로 챙겨가시고, 대신 전기장판과 밥솥은 꼭 가져가시길 바랍니다. 기숙사 방에 와이파이 공유기가 없는 방들이 꽤 많아서 저도 구해서 사용했습니다. 가능하시면 라우터도 가져가시는 걸 추천드려요!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2025년 1학기 1월부터 6월까지 스웨덴 예테보리 대학교의 artistic facalty인 HDK-Valand에 정규학기 파견을 다녀왔습니다. 

IDAS재학생이어서 디자인 석사 과정으로 공부를 하고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