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경험보고서

난양공대(NTU)귀국보고서

create 익명access_time 2023.12.20 00:04visibility 772assignment 정규학기


확장 컬럼
대륙/국가/학교 아시아/싱가포르/NTU(난양공과대학교)
파견형태 교환
파견학기 2023-2
제출서류 영어성적,영문성적표
+포트폴리오는 제출하지 않았습니다
비자준비 난양공대에서 합격메일과 함께 비자발급 절차를 자세하게 알려줍니다.
싱가포르의 학생비자는 Student pass라고 불리는데요,한국에서 완전히 발급을 해서 가는것이 아니라, 한국에서 온라인으로 비자발급승인서;In-Principle Approval (IPA)까지 받고 이걸 프린트해서 일단 출국을 합니다. 입국할때 checkpoint에서 보여달라했으니 미리 한국에서 출력해가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개강직후 난양공대로 이민국직원들이 옵니다. 난양공대의 유학생 규모가 꽤 커서 이민국이 직접 오는듯 하네요. 오는 날짜는 난양공대측에서 미리 알려주니 걱정하지않으셔도 됩니다.
이민국 직원들이 오는날 출력해온 In-Principle Approval (IPA)서류와 여권사진,지문과 얼굴스캔절차를 거치면 며칠 뒤에 최종적으로 studentpass(STP)발급이 완료되었다는 메일이 옵니다. 23년도부터 실물카드 발급이 없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Singpass(PASS와 비슷한 전자지갑앱)라는 앱을 깔면 내 학생비자를 볼 수 있습니다.
도착관련 싱가포르항공이 학생할인을 해주는것으로 알고있고,시간대가 가장 좋지만 티웨이와 scoot항공이 가장 저렴하긴합니다. 공항과 난양공대는 정반대편에 있어 지하철이용은 비추...드립니다.
같이가는 친구를 만들어 택시를 타고 가는것을 추천드려요. Grab앱을 깔면 쉽게 택시를 부를 수 있습니다.
국제학생에게 제공하는 오리엔테이션 난양공대 국제처에서 제공하는 전체OT가 있고 각 단과대별 OT도 있습니다. 전체OT는 반드시 참가하시고 각 단과대 OT도 참가하세요! 제가 사귄 대부분의 친구들은 전체OT에서 만났습니다. 음식도 제공하고 유용한 정보들을 알려줍니다. 간단한 캠퍼스투어도 이날 하구요. 단과대 OT는 가지않았는데 후회했습니다...ADM(미대)가 워낙 작아서 참가했으면 친구들 많이 만났을텐데 아직도 아쉽습니다.
수강신청 및 수업관련 https://blog.naver.com/dangyul241077/223199865205
얘기가 많이 길어져서 블로그링크 첨부합니다. 이곳에 수강신청 설명을 간략히 써놓았어요.
언어수업이 잘되있어 하나정도 듣는것을 추천하지만 두개는 추천하지않습니다. 욕심내서 두개들었다가 너무 힘들었어요.
시설정보(기숙사,홈스테이,외부숙소 등) NTU캠퍼스의 절반은 기숙사가 차지할정도로 기숙사 규모가 큽니다.신청기한만 잘 맞추면 다 들어갈 수 있습니다. 기숙사 규모가 큰만큼 기숙사별로 시설도 꽤나 차이가 납니다. crecent hall(7,saraca,tamarind),Northhill 이 가장 신축으로 알고있습니다. 화장실과 샤워실은 대부분 공용이며 작은 팬트리가 있습니다. 세탁실또한 있습니다. 팬트리(kitchen)은 썩 좋진 못하지만 간단히 요리해먹을만은 합니다. 몇몇 기숙사에는 gym이 있습니다. gym이 없더라도 northhill에있는 공용gym을 이용하거나 조금 큰 기숙사짐에 가서 문을 두드리면 그냥 열어줍니다.(원래안됨)
기숙사는 신청페이지에 질병사항 기입란이 있었는데 수술기록 등이 있으시다면 소견서 첨부하셔서 1인실+에어컨방 당첨의 확률을 높이는것도 좋습니다.
저는 딱히 그런 의료기록이 없어서 그냥 열줄정도 allergic skin을 갖고있고 sensitive해서 에어컨과 1인실이 필요하다고 어필했더니 1인실 에어컨방을 배정받았습니다.
다만 저는 막상 가보니 더위에 너무 잘 적응해서 에어컨도 거의 틀 일이 없었고, 혼자 있으면 게을러지는 스타일이라 지금 와서는 2인실을 신청했으면 어땠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주변에 룸메이트와 정말 절친한 사이가 된 사례를 꽤 봐서 저는 2인실도 괜찮을것같습니다! 공간도 훨씬 넓고 룸메와 같이 살 수 있는 물품이 있어 경제적인 이점도 있습니다.
기타시설 야외수영장이 있습니다. 수영복을 가져오세요!
야외bbq를 해먹을 수 있는 시설이 있는 기숙사가 꽤 있습니다. 알아보시고 친구들과 해드시면 즐거운시간 될 것 같습니다.
음식,식사 기숙사와 주요 강의동마다 canteen이 있습니다. 여러식당이 모여있는 푸드코트의 형태로 가격은 매우 저렴합니다(평균5$). Tamarindhall에는 한식당도 있으니 이용하면 좋을듯합니다. northspine에도 빽스비빔밥이 있습니다.
두달정도가 지나면 질려서 못먹는 지경이 오는데 미리미리 후라이팬과 냉장고를 구매해 이것저것 해먹으면 좋습니다. 교내와 가까운 시내에 마트가 있어 식재료를 구하기는 어렵지않습니다.
https://blog.naver.com/dangyul241077/223266085465
나름 엄선한 NTU맛집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비용 8/8~11/29일까지 약 4개월 체류+중간에 인도네시아 여행 1주+코타키나발루2박3일
해서 850~900정도 들었습니다. (기숙사비 비행기표 여행숙박 등등 모두 포함)
주1~2회정도 시내에 가서 친구들이랑 관광지 탐방 및 외식을 했구요 학교에서는 나름 돈을 아꼈던 편입니다.
여행경비가 100정도 들었으니 실체류비용은 750~800정도 될것같습니다.

기숙사는 타마린드홀 1인실 에어컨룸 기준으로 1개월에 49만원이였습니다. 에어컨없는룸은 42였던것 같습니다.
hall14였나 조금 구축에 엘레베이터없는 기숙사가 있었는데 2인실 에어컨룸이 인당 32정도로 기억합니다.
활동정보
지역정보 및 추천장소 싱가포르는 부산크기의 정말 작은 도시국가입니다. 너무 금방 다 돌아봤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구석구석 다녀보면 그만의 재미가 있는것 같습니다.
법이 엄격해 치안이 정말 좋습니다. 버스에 핸드폰과 지갑을 2회 두고내렸는데(...) 두번다 동전하나 잃어버리지않고 고스란히 돌아올정도로 안전합니다.
다문화사회라 다양한 문화가 있다는 점에서는 풍요롭지만, 예술적 문화를 말한다면 그리 풍요롭다 하기는 힘든 것 같습니다.
다녀온 소감 너무 뜻깊고 행복했던 시간이였습니다. 한국에 있으면서 쫓긴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었는데, 불필요한 불안감을 잠시 내려두고 상황을 객관적으로, 천천히 바라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NTU라는 세계적인 명문대의 학업분위기와 시설을 누려볼 수 있는 기회였고, 전세계의 뛰어난 학생들을 친구로 지내고, 감정을 나누는것이 즐겁고 행복했습니다.
혼자 익숙한 환경을 벗어나 스스로의 알을 깨나가는것이 두렵고 버거웠지만 그랬던만큼 더욱 성장한듯 합니다.
기회가 된다면 꼭 가보시면 좋겠습니다
파견 전 꼭 준비해야 할 것 외부 교환학생장학금이 꽤나 있는데 미리 알아보고 꼭 지원해두길 바랍니다.
그리고 언어가 부족한 학우들은 떠나는 마지막날까지 영어공부 열심히하면 좋을것같습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평가 NTU만큼 교환학생제도가 잘되어있는곳이 없습니다. 첫날 교환학생 오티만 300명정도가 참여할정도로 교환학생 규모가 크고, 그에 걸맞는 지원제도와 팀이 꾸려져있습니다.

싱가포르 난양공과대학에서 23-2학기 파견을 다녀왔습니다.

미술대학 소속으로 다녀왔고, 한국학제로는 2학기이지만(8월~12월) 싱가포르 학제로는 1학기였습니다.

로컬 신입생들또한 입학하는 시기이다보니 다양한 행사와 클럽모집이 있어서 학교행사를 소화하기에도 바쁠정도로 이벤트가 많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