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학년 2학기를 싱가포르 라셀대학에서 보내고 온 학생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싱가포르도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선택지로 고려중이신 분들을 위해 궁금하실 법한 것들을 요약 정리했습니다. (학생 커뮤니티앱에서 받은 질문, 제가 걱정했던 것들 위주)
1. 성적
필자 4점대 중후반 / 토플 114 / 아이엘츠 미경험
다만 아시다시피 싱가포르는 영미권에 비해 상당히 마이너한 국가입니다. 영어를 쓰는 국가에 가고자 하는데 영미권이 너무 무섭다! 하시면 후순위 지망으로 넣기 좋습니다! 저는 1지망이었지만..
2. 왜 싱가포르?
제 교환학생의 목적은 어학연수(영어공부), 디자인 심화 공부 등이 아닌 >관광과 다른 나라 문화 체험< 이었습니다. 이 면모에서 따뜻한 열대기후의 관광국가라는 면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습니다. 또한 저는 겁이 워낙 많았고, 부모님도 너무 먼 국가에 대해 비상사태 대처 등이 걱정되어 싱가포르라는 비행기 6시간 소요 거리의 비교적 가깝고 치안이 좋은 나라를 택한 것도 있습니다. (인종차별 없음! 애초에 인종이 동남아, 아시아권 위주로 천차만별입니다.)
3. 장점?
>인종차별 없고 친절한 학교 학생. (고등학교처럼 반 안에서 룰루랄라하고 놉니다. 다들 착합니다.)
>국가가 작아서 인프라 좋음 (가까운 곳에서 찾을 수 있는 한인마트, 한식당, 한국친화적 요소들 많음)
>독특한 관광지 (글 작성 시점 아바타2의 개봉을 기념하여 촬영지인 싱가포르에서 각종 이벤트 진행. 그 외에도 관광국가 답게 뭐가 많음)
>자연환경 (마음만 먹으면 바다 구경하러 가기도 하고, 식물 보기 좋음)
>가까운 거리. (정말 비상일 경우 거리가 그나마 타국가에 비해 가깝습니다. 비행기 5시간 40분 정도 소요)
>네임드 학교. (한국에선 잘 안 알려졌지만 아시아 최상위권 예술대학. 향후 양대산맥의 nafa 대학과의 콜라보(?)도 생각 중이므로 앞으로 위상이 더 높아질 수 있음)
4. 단점?
>비싼 집값.
>느린 일처리 (ICA 이민국, 및 은행 등 예약없이 갈 경우 앉아서 N시간 기본.)
>더운 날씨와 잦은 비. 이로 인한 벌레 및 도마뱀 출현 (익숙해지긴 하지만 케바케 운이 나쁘면 벌레가 인사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제 경우 작은 집개미 제외 큰 벌레 본 적 없습니다.)
>선택할 수 없는 일방적 커리큘럼 (성적은 40점만 넘으면 된다지만 웹코딩-HTML 자바 등, 데이터 시각화를 위한 조사 등... 일러위주 수업을 들었던 저에게는 조금 어려웠습니다.)
>독특한 발음 (동남아 지역이라 어쩔 수 없는 부분입니다. 초반에 적응기간이 좀 있습니다.)
정도입니다.
저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이전번 여행 때 너무 좋은 경험을 하기도 했고, 휴식과 힐링을 하며 자립심을 기르고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기 좋다고 생각하여 무작정 1지망으로 싱가포르 라셀대학을 지원했습니다. 다만 성적이 높고, 꼭 싱가포르에 꽂히는 것이 아니라면 1지망으로 싱가포르를 쓰실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제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