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Office of International Affairs 홍익대학교 국제협력본부

미국 국무부가 주관하는 2022년 Global Undergraduate Exchange Program (Global UGRAD)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의 모집공고를 게시하오니 관심있는 학생들은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본 프로그램은 국제교류실이 아닌 미국 국무부 주관 프로그램으로, 문의사항은 해당 기관으로 연락바라며 학생 본인이 개별적으로 지원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본 프로그램에 최종 합격하여 파견 예정인 학생은 반드시 2021년 여름 방학중 진행되는 2022년 1학기 본교 outbound 교류학생 선발 접수 기간에 '비자매 방문학생'으로 별도 접수를 해야 향후 국외교류 학점인정 신청이 가능하오니 준비에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Ⅰ.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이란?

미국 국무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다양한 그룹의 학생 리더들에게 미국 사회와 문화 그리고 교육기관에 대한 폭넓은 경험을 제공하여 미국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해 시작되었습니다.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한 학기과정으로 진행되며 저소득층이거나 유학기회를 갖지 못한 우수한 학생들에게 미국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Ⅱ.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 소개

2022년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은 한 학기과정으로 진행되며, 선발된 학생은 2022년봄학기(2022년 1월출국)에 출국하게 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는 미국대학의 정규학생으로 등록되며 교내 캠퍼스에서 미국학생들과 함께 수업을 들으며 생활합니다. 학기당 최소 10시간의 커뮤니티 봉사활동을 해야 하며, 미국학 관련 수업, 미국 역사, 문학, 예술 혹은 정부등에 관한 수업을 반드시 학기 중 한 과목 이상 이수해야 합니다. 과제 미제출과 결석으로 인해 학점이 낮을 경우에는 교환학생 자격을 잃게 됩니다.

프로그램에 선발된 학생에게는 필요시 최대 3개월간의 집중영어과정이 제공됩니다.
본 프로그램은 비 학위 프로그램입니다. 선발된 학생은 교환학생으로 참가하는 미국 대학교에서 이수한 수업이 본인의 한국 대학교에서 학점인정이 되는지는 반드시 참가자의 학교 학생처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하는 학생에게는 프로그램 참가관련한 학비, 항공비, 체제비, 의료보험을 포함한 모든 경비가 제공됩니다.

Ⅲ. 지원자격

현재 대학교에 재학중인 한국 국적 학생으로서 1학년을 마친 학생 (2학기 이상 수료한 학생)이 지원 가능하며, 지원자는 반드시 한국에 있는 상태에서 지원해야 합니다. (해외 거주자는 지원불가)  또한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참가할 시 만 18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4학년 지원자일 경우 교환학생 프로그램을 마친 후 본인의 한국대학에서 이수할 학기가 1학기 이상 남아있어야 합니다.
교환학생 프로그램 참가자는 미국 정규수업에 활발하게 참가할 수 있을 정도의 영어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학업성적이 우수하며, 활발한 과외활동을 통해 리더쉽을 보이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미국이나  외의 지역에서 거주했거나 유학했던 경험이 없거나 혹은 적은 학생그리고 저소득층 학생을 우선적으로 선발합니다.

참가 신청자의 전공에 제한은 없으나, 의학, 간호학, 수의학, 약학 등과 같은 의학관련 전공은 지원불가능 합니다.

Ⅳ. 모집일정

  1. 2021년 2월 28일 온라인 서류접수 마감 (온라인 서류접수는 1월 4일에 오픈)
  2. 1차 심사 – 서류전형과 개인면접 (서류 전형 합격자에게 개별통지, 2021년 4월 예정)
  3. 2차 심사 – 미국 국무부의 최종서류심사
  4. 최종 합격자 공지 (2021년 6월/7월 예정)

*COVID 19 상황으로 인해 일정의 변동이 생길 수 있음을 양해 바랍니다.

Ⅴ. 지원방법과 지원 서류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 지원 시 아래 필수 서류와 추가서류(해당되는 경우)를 반드시 온라인으로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온라인 지원서 작성시 지원 방법과 정보를 충분히 읽고 작성하시기 바라며, 제출 전에 모든 항목을 점검하십시오. 지원서는 작성 중 저장 혹은 수정 가능합니다. 모든 항목은 영어로 작성하시고, 모든 질문에 답변하시기 바랍니다.
지원서 작성을 마치고, 필수 파일을 첨부한 후, “Submit” 버튼을 눌러 제출하십시오. 제출 후에는 지원서의 정보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성적표와 추천서의 내용은 진위 여부가 검토됩니다.

필수서류:

  1. 글로벌 교환학생 프로그램 온라인 지원서 https://webportalapp.com/sp/home/n9bqhdalu1
  2. 자기 소개 와 에세이는 온라인 지원서에서 직접 작성
  3. 여권 정보페이지 사본 (이중 국적자일 경우, 증명서나 ID 제출)
  4. 고등학교 졸업 증명서 원본
  5. 대학교 영문 성적표 원본 (영문 성적표에 현재 재학중인 학기가 표시되지 않을 경우, 영문 재학 증명서를 첨부하십시오.)
  6. 두개의 영문 추천서 원본 (한글 추천서일 경우 영어 번역 첨부)

추가 서류:  

다음 서류를 제출할 수 있을 경우 Portfolio 항목으로 제출해 주세요.  추가서류는 영어번역이 필요 없습니다. 추가서류가 각각 업로드 되지 않을 경우 하나의 서류로 묶어서 업로드 해 주세요.

  1. 공인 영어 성적표(TOEFL, IELTS, TOEIC..등)
  2. 가족관계증명서 부 혹은 모; 현재 가족관계를 설명할 수 있는 서류
  3. 저소득층임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 기초생활수급자 증명서, 차상위계층 증명서 (예, 한부모가족증명서, 다자녀증명서 등), 소득금액증명서 등
  4. 장애인 증명서
  5. 북한 이탈주민 증명서

*관련링크: https://kr.usembassy.gov/ko/010721-recruitment-announcement-call-for-nominations-for-fy21-global-undergraduate-program-ugrad-ko/

*문의처: UGRADkorea@state.gov (주한미국대사관 공보과 유그래드 프로그램 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