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관련
창의·융합 교양 교육역량 강화를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공고
교육부의 「2021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운영을 위하여, 본교의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1년 6월 17일
대학교육혁신사업단장
1. 사업 개요
◦ (사업예산) 약 25백만 원
◦ (지원분야) ➀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선방안 정책연구
➁ 실용적 글쓰기(교수학습법) 정책연구
➂ MSC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➃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연구
※ 지원 대상 및 최종지원금은 별도의 심의를 거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
◦ (연구기간) ’21. 7 ~ ’21. 9 (3개월)
2. 사업 내용
◦ 온라인 교양 외국어 교육에 적합한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선 연구와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실용적 글쓰기 및 교수법 연구, 교육 수요자의 과학적 배경과 전공별 요구수준을 고려한 MSC 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연구,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연구를 지원하고 도출되는 결과를 교양 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대학 교양 교육의 창의·융합 혁신을 지원함
◦ 공모방식으로 제출받은 「정책과제 수행계획서」를 운영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선정
3. 신청 대상
◦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원사업 (지원규모: 25백만원)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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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규모(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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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원 대상 및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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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원사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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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25백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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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당 1개의 정책과제 지원 가능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정책과제 수행
①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선방안 정책연구 - [별첨 1] 참조
② 실용적 글쓰기(교수학습법) 정책연구 - [별첨 2] 참조
③ MSC교육과정 개선 관련 정책연구 - [별첨 3] 참조
➃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연구 - [별첨 4]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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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신청 및 제출서류
◦ 제출서류 및 제출방법
- 신청서류 :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붙임 한글파일 참조]
- 제출기한 및 방법
대학기관, 단과대학, 학부, 전송 소속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의 장이 제출
제출서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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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청기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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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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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한글 파일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中 <별첨 1, 2, 3,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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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1.6.28.
17:00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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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교육혁신사업단에 제출
계획서 한글 파일 e-mail 제출
[이선아 topaz@hongik.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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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출서류 관련 서식 : [붙임] 양식에 따름
◦ 관련 문의
- 대학교육혁신사업단 (이선아, 044-860-2117, topaz@hongik.ac.kr)
5. 기타
◦ 본 공고문에서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사항 등에 대하여는 [붙임]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시행계획에 따름
[붙임]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시행계획 1부.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1부.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1부. 끝.
[별첨 1] 창의·융합 교양 교육역량 강화 정책과제 지침 :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선 방안 연구: 교양 외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 목적 : 본 연구는 2020년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을 위한 지침 연구의 후속 과제로서, 기존에 사용되던 클래스룸은 교양 외국어 교육을 고려하여 설계된 것이 아니며, 이에 따라 교양 외국어 교육에서 활용되기에는 부족한 점이 있었으며, 또한 기존 클래스넷 – 2020년 2학기부터 새롭게 구축된 클래스룸 – 자기모니터링 등에 활용되는 구글클래스룸으로 삼원화되어 있어서 실질적인 활용에 혼란이 있으므로, 교양 외국어 교육에도 적합하며, 혁신사업 이후에도 반영이 가능하도록 온라인 교육 플랫폼의 장기적인 개선 방안을 제안하는 것을 목표로 함.
■ 대상 : 주요 3개 외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교양 외국어 교과목
■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1.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 2021년 기준, 본교에서 활용하고 있는 클래스룸 시스템의 주요 특징 정리
- 교양 외국어 교육의 관점에서 2021년 기준으로 활용되고 있는 클래스룸 시스템의 보완점 및 개선 방안 정리
교양 외국어 교육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온라인 교육 시스템 개선 방안 마련이라는 측면에서, 제안되는 플랫폼 개선 방향은 본교의 온라인 교육 시스템의 전반적인 발전 방향과 일치해야 함
플랫폼의 변화에 따른 공통교안과 문제은행의 개선 방향 제시
삼원화되어 있는 현행 온라인 플랫폼의 바람직한 통합 방안 제시
2. 새롭게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는 온라인 플랫폼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의 문제은행 및 교안 예시 형태 권장
[별첨 2] 창의·융합 교양 교육역량 강화 정책과제 지침 : 「실용적 글쓰기 (교수학습법) 정책연구」
■ 목적 : 전문적 직업 세계에서의 의사소통 능력 향상을 위한 맞춤형 글쓰기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교양교육 내 글쓰기 교육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을 분석하고 계열별로 요구되는 실용적 글쓰기 수행을 위한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법을 제안함으로써 교양교육과정의 개선을 위한 기본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대상 : 교양필수 교과목 내 논리적사고와 글쓰기(인문, 경영, 공학, 법학, 예술)
■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1. 실용적 글쓰기 관련 요구 및 국내외 사례 분석
- 대학 교양교육과정의 글쓰기 과목에 대한 사회적 요구 분석
- 계열별 교수 및 교양 글쓰기 담당 교수 면담을 통한 요구 분석
- 대학의 실용적 글쓰기 교과목 국내외 개설 현황 및 운영 사례 분석
2. 교양필수 글쓰기 교과목의 운영 실태 및 문제점 분석
- 현행 교양필수 글쓰기 교과목의 교육과정 구성 및 편성 현황 분석
- 현행 교양필수 글쓰기 교과목의 교재, 교육내용 확인 및 문제점 분석
- 현행 교양필수 글쓰기 교과목의 교수학습 방법 조사 및 문제점 분석
- 수강생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교과목 운영과 관련한 요구 및 만족도 조사
3. 실용적 글쓰기 교과목의 계열별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법 개선
- 실효성 있는 실용적 글쓰기 운영을 위한 계열별 교육내용 제안
- 계열별 글쓰기 교육내용 실행을 위한 구체적 교수학습 방안 제안
- 제안된 교육내용 및 교수학습 방안 적용을 통한 적합성 및 타당성 검토
- 개선 방안은 교양필수 글쓰기 수업의 담당 교수가 적용가능하도록 구체적인 내용으로 제시되어야 함.
[별첨 3] 창의·융합 교양 교육역량 강화 정책과제 지침 :
「MSC 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관련 정책연구 - 실험을 기반으로 하는 대학화학의 flipped learning을 활용한 이론 교과과정 개선방안」
■ 목적 : 고등학교 교육과정 변경에 따라 대학교육의 방법과 내용을 다변화하고, 온라인 교육에 이미 익숙해진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신교수법을 활용하여 화학 이론교육을 실험과 함께 묶어 진행하는 새로운 교과과정 개발
■ 대상 : 대학화학 및 대학화학실험 1, 2 수강생
■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고등학교 과학 교육과정 및 내용, 습득 역량 분석
대학의 각 전공별 과학 관련 요구 학습역량 분석(공학인증 필수 요건 등)
국내 및 국외 대학의 실험 포함한 과학 교육 트랜드 분석
Flipped learning 프로그램 진행을 위한 기 개발 프로그램 분석 및 확보
개발된 교과과정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학습역량 분석 방법
가능한 교과과정 예시 제안
[별첨 4]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창의융합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체계 개발 정책연구」
■ 목적 : 4차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컴퓨터 소프트웨어 기초지식과 활용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창의융합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방안을 마련하여 대학의 혁신적 교양교육 체계 개편을 위한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대상 : 본교 소프트웨어 관련 교양 및 전공교과목
■ 정책연구 지원 : 10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1. 4차산업혁명 관련 소프트웨어 교양교육의 국내외 사례 및 환경 분석
소프트웨어 교양교육의 사회적 중요성 및 필요성 분석
국내외 대학의 4차산업혁명 관련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현황 분석
우리 대학 소프트웨어 교양교육의 문제점 진단 및 혁신 방향 제시
2.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핵심역량 개발
4차산업혁명 시대의 사회적 요구를 만족하는 소프트웨어 교양 핵심역량 개발
소프트웨어 교양교과목 모듈 개발 및 핵심역량과의 관계 설정
소프트웨어 교양 핵심역량 진단 도구 개발
3. 창의융합 소프트웨어 교양교육인증(안) 개발
계열별 특성을 반영한 소프트웨어 교양교육인증 체계 수립
핵심역량 기반 소프트웨어 교양교육 환류모델 개발
우리 대학의 컴퓨터 소프트웨어 및 코딩 관련 교양교육 체계 개편(안) 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