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지표 (7분과)
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목표 총괄표
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목표 총괄표(PC)
구분 |
지표명 |
단위 |
기준값 (현재값) |
연차별 달성 목표 |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핵심 지표 |
① 재학생 충원율, ② 전임교원 확보율, ③ 교육비 환원율, ④ 총 강좌수 |
자율 지표 |
①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
점수 |
0 |
0.72 |
0.75 |
0.78 |
② 연구 역량 혁신 지수 |
점수 |
1.00 |
1.02 |
1.05 |
1.07 |
③ 산학 및 지역 협력 활성화 지수 |
점수 |
1.00 |
1.04 |
1.07 |
1.11 |
④ 글로벌 역량 혁신 지수 |
점수 |
1.00 |
1.19 |
1.20 |
1.22 |
⑤ 학생 지원 체계화 지수 |
점수 |
1.00 |
1.09 |
1.09 |
1.10 |
성과지표 설정 및 달성목표 총괄표(Mobile)
구분 |
지표명 |
연차별 달성 목표 |
1차년도 |
2차년도 |
3차년도 |
핵심 지표 |
① 재학생 충원율, ② 전임교원 확보율, ③ 교육비 환원율, ④ 총 강좌수 |
자율 지표 |
①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
0.72 |
0.75 |
0.78 |
② 연구 역량 혁신 지수 |
1.02 |
1.05 |
1.07 |
③ 산학 및 지역 협력 활성화 지수 |
1.04 |
1.07 |
1.11 |
④ 글로벌 역량 혁신 지수 |
1.19 |
1.20 |
1.22 |
⑤ 학생 지원 체계화 지수 |
1.09 |
1.09 |
1.10 |
성과 확산 및 환류 방안
‘대학교육혁신사업단’이 중심이 되어 사업실행 주체와 함께 체계적으로 (세부) 프로그램의 ‘기획 → 실행 → 점검·평가 → 개선·확산’을 도모
참고 : 자율지표 설정 근거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지표선정이유 |
- ‘창의적 융합 인재 양성을 위한 내실화 추진’이라는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창의·융합 교육’은 필수적임
- 혁신적이고 내실있는 창의·융합 교과목의 개발과 확산을 통해 미래사회가 요구하는 창의적 융합 인재를 양성하고자 ‘창의·융합 교육 혁신 지수’를 지표로 선정
|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 융합 PBL(Project-Based Learning) 기반 1+1 교과목과 현장역량강화 교과목 개발 및 운영 등
- 창의·융합 교과목 인증제도 운영 및 융합커뮤니티 페스티벌 개최 등
|
산학 및 지역 협력 활성화 지수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지표선정이유 |
- ‘산학일체 캠퍼스 구현을 위한 산학협력 역량 강화’라는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산업 및 지역과 연계된 교육’은 필수적임
- 산업체 및 지역사회와 대학 간 협력적 교육프로그램 개발·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현장 실무 역량을 강화시키고자 함
- 이론적 지식과 현장 실무능력을 겸비한 ‘창의적 문제해결자’를 양성하기 위해 ‘산학 및 지역 협력 활성화 지수’를 지표로 선정
|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 공동연구 발굴을 위한 과제 지원
- 가족기업을 통한 교외연구 네트워크 형성
- 산업체 현장실습, 인턴쉽, 취·창업 교과 및 비교과 프로그램 등
-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하는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예: 벽화그리기 봉사 등)
|
글로벌 역량 혁신 지수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지표선정이유 |
- 발전목표의 체계적 달성을 위해 수립된 8대 추진전략 중 하나인 ‘글로벌 역량 강화’를 실천하기 위해 ‘글로벌 역량 혁신 지수’를 지표로 선정
- ‘비전 2025’에 제시된 ‘글로벌 100대 대학’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글로벌 역량 혁신 지수’의 관리는 매우 중요함
|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 해외 대학과 인적․학문적 교류 확대
- 유학생을 위한 다양한 인프라 구축 및 맞춤형 조직, 제도, 지원 프로그램 제공
- 전공연계 해외 파견 프로그램 신규 개발, 해외 인턴쉽 프로그램 개발, 해외 파견 장학금 지원 확대 등
|
학생 지원 체계화 지수
창의 및 융·복합 교육 혁신 지수
지표선정이유 |
- 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8대 추진전략 중 하나인 ‘비교과 지원 역량 강화’를 위해 ‘학생 지원 체계화 지수’를 지표로 선정
- 비교과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체계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성적향상 및 중도탈락률 감소를 유도하고자 이를 지표로 선정
|
세부 프로그램과의 관련성 |
- 비교과 프로그램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한 환경개선
- 학습지원, 상담, 취·창업 프로그램의 다양성 및 균형성 강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