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산업과 예술이 만나는 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 교양교육 혁신지원-정책과제 사업공고

create 이선아access_time 2020.09.18 08:50visibility 1245

 

 

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관련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공고

 

교육부의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운영을 위하여,본교의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0915

 

대학교육혁신사업단장

 

 

1. 사업 개요

(사업예산) 15백만

(지원분야)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체계 개발 정책연구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핵심역량진단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지원 대상 및 최종지원금은 별도의 심의를 거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

(사업기간) ’20. 10~’20. 12(3개월)

 

2. 사업 내용

핵심역량교양교육과정 환류 체계 고도화를 통한 교양 교육 질 관리 체계 개선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 체계 개발 연구를 지원하고 도출되는 결과를 교양 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대학 교양 교육의 창의·융합 혁신을 지원함

공모방식으로 제출받은 정책과제 수행계획서운영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선정

3. 신청 대상

구분

지원 규모()

지원 대상 및 조건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원사업

15백만원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1개의 정책과제 지원 가능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정책과제 수행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체계 개발 정책연구 - [별첨 1] 참조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별첨 2] 참조

핵심역량 진단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별첨 3]참조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원사업 (지원규모: 15백만원)

  

4. 신청 및 제출서류

제출서류 및 제출방법

- 신청서류 :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붙임 한글파일 참조]

- 제출기한 및 방법

대학기관, 단과대학, 학부, 전송 소속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의 장이 제출

 

제출서류

신청기한

제출방법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한글 파일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별첨 1, 2, 3>

~ 2020.9.23.

17:00까지

대학교육혁신사업단에 제출

계획서 한글 파일 e-mail 제출

[이선아 topaz@hongik.ac.kr]

제출서류 관련 서식 : [붙임] 양식에 따름

관련 문의

- 대학교육혁신사업단 (이선아, 044-860-2117, topaz@hongik.ac.kr)

 

5. 기타

본 공고문에서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사항 등에 대하여는 [붙임]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시행계획에 따름

[붙임]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시행계획 1.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1.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1. .

 

 

[별첨 1]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체계 개발 정책연구

 

목적 : COVID-19의 범지구적 유행, 4차 산업혁명, 학령인구의 감소, 온라인 강좌에 익숙한 세대의 등장 등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고등교육 전반에서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교양 외국어 교육도 이러한 흐름에서 예외가 아닌 바, 20201학기 COVID-19의 유행을 계기로 시행되었던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양 교육의 주요 특징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후에 이루어질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양교육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하기 위함.

 

대상 :주요 3개 외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교양 외국어 교과목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정책연구 세부지침

1.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 기존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 및 컴퓨터 기반 외국어 교육에 대한 기존 연구 정리

- 20201학기 실시간 온라인 교육, 특히 외국어 교육에 대한 특징 파악 및 평가

- 기존의 대면 교육이 비대면 교육으로 급격히 전환된 데에 따른 강사들의 고충사항 파악

- 외국어 교육에서 대면 교육과 비교했을 때 비대면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확인 및 개선 방안 제안

- 비대면 교육 시 클래스룸 활용 방안

- 기타 외국어 비대면 교육 시 고려 사항.

- 개선 방안은 비대면 교육에서 강사들이 현실적으로 참조할 수 있는 구체적 지침의 형태로 제시되어 하며, 비대면 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평가 방식에 대한 제안 및 지침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2. 비대면 교육 시 활용 가능한 강의계획서 및 교안 등의 강의자료 포함 권장

 

 

[별첨 2]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목적 : 3년 주기 교양교육과정 분석을 수행하고,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지속적인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세부 지침 및 방안들을 마련하기 위함.

 

대상 :교양필수, 공통교양, 교양선택 과목 전체

7대 영역으로 구성된 교양교육과정의 배분 이수제

홍익대학교 특성화를 반영한 특성화 교양의 개선 및 강화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1. 창의융합 교양교육과정 관련 대내외적 여건 분석

- 국가, 산업수요 및 사회적 흐름 등의 대외적 여건을 교양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

- 대학의 인재상, 교육목표 및 학생 요구등을 교양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

- 대내외 여건 분석 시, 분석의 적절성과 체계성을 제시하여야 함

 

2. 창의융합 교양교육과정의 기반이 되는 핵심역량의 설정에 관련된 절차, 방법, 타당성 및 개선 방안 분석

- 핵심역량이 설정되는 구체적 절차

- 핵심역량 설정의 체계적 방법

- 설정된 핵심역량 설정의 타당성

- 핵심역량과 발전계획 간의 연계성

- 창의·융합 교양교육과정을 위한 핵심역량 개선 방안

 

3. 교양교육과정 운영의 내용과 조직에 대한 현황 분석 및 개선

- 교양교육과정 구성 및 교과목 편성 현황

- 교양교육과정 운영 조직, 운영 절차 및 개편 절차에 대한 구체적 분석 및 개선안

- 교양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관련 규정

 

 

[별첨 3]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핵심역량 진단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목적 :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의 성과 진단 결과를 분석하여, 교양교육과정을 통한 핵심역량의 균형있는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성과의 추적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교양교육과정의 지속적 개선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대상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는 핵심역량 진단 결과

- 2020학년도 전반기 재학생 핵심역량진단 결과 (본교주관)

- 2020학년도 후반기 재학생 핵심역량진단 결과 (본교주관)

- 2019~20학년도 외부기관 시행 핵심역량진단 결과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1.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대한 핵심역량 성취도 분석

- 학사단위별 분석 : 단과대학, 학과(), 학년, 캠퍼스별 분석

진단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이수학점과 성적을 이용한 성취도 평가 비교

 

2. 대외적 역량분석과의 비교

-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우리대학의 핵심역량과의 연관성

- K-CESA 등 외부 역량분석 도구들과의 비교

- 핵심역량 진단 결과와 K-CESA 진단 결과의 상호보완적 활용 방안 제안

- 각 역량분석 결과를 반영한 수도권 대학에서의 우리대학의 위치

 

3. 핵심역량-교양교육과정 환류 제안 및 핵심역량 재정립 방안 제안

-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교양교육과정 개선 및 교과목 개편 제안

-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강화가 필요한 핵심역량 도출

 

 

- 현행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선점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