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운영관련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공고
교육부의「2020년 대학혁신지원사업」의 운영을 위하여,본교의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지원사업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2020년 9월 15일
대학교육혁신사업단장
1. 사업 개요
◦(사업예산) 약 15백만원
◦ (지원분야) ➀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체계 개발 정책연구
➁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➂ 핵심역량진단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지원 대상 및 최종지원금은 별도의 심의를 거쳐 운영위원회에서 결정
◦(사업기간) ’20. 10~’20. 12(3개월)
2. 사업 내용
◦ 핵심역량―교양교육과정 환류 체계 고도화를 통한 교양 교육 질 관리 체계 개선과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 체계 개발 연구를 지원하고 도출되는 결과를 교양 교육과정에 적용함으로써 대학 교양 교육의 창의·융합 혁신을 지원함
◦ 공모방식으로 제출받은 「정책과제 수행계획서」를운영위원회의 평가를 통해 선정
3. 신청 대상
구분
|
지원 규모(안)
|
지원 대상 및 조건
|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원사업
|
총 15백만원
|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당 1개의 정책과제 지원 가능
▪다음 중 하나에 해당하는 정책과제 수행
①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체계 개발 정책연구 - [별첨 1] 참조
②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별첨 2] 참조
③ 핵심역량 진단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별첨 3]참조
|
◦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원사업 (지원규모: 15백만원)
4. 신청 및 제출서류
◦ 제출서류 및 제출방법
- 신청서류 :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붙임 한글파일 참조]
- 제출기한 및 방법
대학기관, 단과대학, 학부, 전송 소속 전임교원으로 구성된 TF의 장이 제출
제출서류
|
신청기한
|
제출방법
|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한글 파일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中 <별첨 1, 2, 3>
|
~ 2020.9.23.
17:00까지
|
◦대학교육혁신사업단에 제출
계획서 한글 파일 e-mail 제출
[이선아 topaz@hongik.ac.kr]
|
◦ 제출서류 관련 서식 : [붙임] 양식에 따름
◦ 관련 문의
- 대학교육혁신사업단 (이선아, 044-860-2117, topaz@hongik.ac.kr)
5. 기타
◦ 본 공고문에서 구체적으로 정하지 않은 사항 등에 대하여는 [붙임]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시행계획에 따름
[붙임]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을 위한 정책과제 지원사업 시행계획 1부.
정책과제 수행계획서 1부.
정책과제 연구비 양식 1부. 끝.
[별첨 1]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육 및 평가체계 개발 정책연구」
■ 목적 : COVID-19의 범지구적 유행, 4차 산업혁명, 학령인구의 감소, 온라인 강좌에 익숙한 세대의 등장 등 시대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고등교육 전반에서 실시간 온라인 교육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교양 외국어 교육도 이러한 흐름에서 예외가 아닌 바, 2020년 1학기 COVID-19의 유행을 계기로 시행되었던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양 교육의 주요 특징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후에 이루어질 실시간 온라인 외국어 교양교육에서 참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침을 마련하기 위함.
■ 대상 :주요 3개 외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교양 외국어 교과목
■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1.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 기존의 실시간 온라인 교육 및 컴퓨터 기반 외국어 교육에 대한 기존 연구 정리
- 2020년 1학기 실시간 온라인 교육, 특히 외국어 교육에 대한 특징 파악 및 평가
- 기존의 대면 교육이 비대면 교육으로 급격히 전환된 데에 따른 강사들의 고충사항 파악
- 외국어 교육에서 대면 교육과 비교했을 때 비대면 교육에서 나타나는 문제점 확인 및 개선 방안 제안
- 비대면 교육 시 클래스룸 활용 방안
- 기타 외국어 비대면 교육 시 고려 사항.
- 개선 방안은 비대면 교육에서 강사들이 현실적으로 참조할 수 있는 구체적 지침의 형태로 제시되어 하며, 비대면 교육에서 적용 가능한 평가 방식에 대한 제안 및 지침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2. 비대면 교육 시 활용 가능한 강의계획서 및 교안 등의 강의자료 포함 권장
[별첨 2]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교양교육과정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목적 : 3년 주기 교양교육과정 분석을 수행하고,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강화를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하여, 지속적인 교양교육과정 개선을 위한 세부 지침 및 방안들을 마련하기 위함.
■ 대상 :교양필수, 공통교양, 교양선택 과목 전체
7대 영역으로 구성된 교양교육과정의 배분 이수제
홍익대학교 특성화를 반영한 특성화 교양의 개선 및 강화
■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1. 창의융합 교양교육과정 관련 대내외적 여건 분석
- 국가, 산업수요 및 사회적 흐름 등의 대외적 여건을 교양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
- 대학의 인재상, 교육목표 및 학생 요구등을 교양교육과정과 관련하여 분석
- 대내외 여건 분석 시, 분석의 적절성과 체계성을 제시하여야 함
2. 창의융합 교양교육과정의 기반이 되는 핵심역량의 설정에 관련된 절차, 방법, 타당성 및 개선 방안 분석
- 핵심역량이 설정되는 구체적 절차
- 핵심역량 설정의 체계적 방법
- 설정된 핵심역량 설정의 타당성
- 핵심역량과 발전계획 간의 연계성
- 창의·융합 교양교육과정을 위한 핵심역량 개선 방안
3. 교양교육과정 운영의 내용과 조직에 대한 현황 분석 및 개선
- 교양교육과정 구성 및 교과목 편성 현황
- 교양교육과정 운영 조직, 운영 절차 및 개편 절차에 대한 구체적 분석 및 개선안
- 교양교육과정 운영 및 개선 관련 규정
[별첨 3] 창의·융합 교양 교육과정 혁신 정책과제 지침
: 「핵심역량 진단 결과 분석 및 개선 정책연구」
■ 목적 :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의 성과 진단 결과를 분석하여, 교양교육과정을 통한 핵심역량의 균형있는 강화 방안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성과의 추적조사 결과 분석을 통해, 교양교육과정의 지속적 개선의 기본 자료로 활용하고자 함.
■ 대상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여 실시하는 핵심역량 진단 결과
- 2020학년도 전반기 재학생 핵심역량진단 결과 (본교주관)
- 2020학년도 후반기 재학생 핵심역량진단 결과 (본교주관)
- 2019~20학년도 외부기관 시행 핵심역량진단 결과
■ 정책연구 지원 : 5백만원 내외
■ 정책연구 세부지침 : 정책연구에는 다음의 요소들이 포함되어야 함.
1. 핵심역량 진단 결과에 대한 핵심역량 성취도 분석
- 학사단위별 분석 : 단과대학, 학과(부), 학년, 캠퍼스별 분석
진단도구를 이용한 성취도 평가와 이수학점과 성적을 이용한 성취도 평가 비교
2. 대외적 역량분석과의 비교
- 기업이 요구하는 역량과 우리대학의 핵심역량과의 연관성
- K-CESA 등 외부 역량분석 도구들과의 비교
- 핵심역량 진단 결과와 K-CESA 진단 결과의 상호보완적 활용 방안 제안
- 각 역량분석 결과를 반영한 수도권 대학에서의 우리대학의 위치
3. 핵심역량-교양교육과정 환류 제안 및 핵심역량 재정립 방안 제안
-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교양교육과정 개선 및 교과목 개편 제안
- 핵심역량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강화가 필요한 핵심역량 도출
- 현행 핵심역량 진단도구 개선점 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