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Menu

소통역량지원부

소통역량지원 안내(2020년)

소통역량지원 프로그램 체계

소통역량지원 프로그램(2020) 체계zoom_out_map
 

소통역량지원 프로그램 특징

  • 성공적인 학업과 직무 수행에 필수적인 의사소통 역량 강화를 지원하는 프로그램
  • 글쓰기 : 글쓰기 워크숍, 글쓰기 클리닉, 글쓰기 대회 등
  • 발표하기 : 프레젠테이션 역량 강화 프로그램, 홍익 프레젠테이션 대회 등
  • 외국어 의사소통 : English Contest, 중국어 튜터링 등
  • 한국어 의사소통 지원 : 유학생을 위한 한국어 튜터링, 유학생 도우미 프로그램 등
 

소통역량지원 프로그램 안내

교수학습지원센터 소통역량지원 프로그램 안내
프로그램명 프로그램 목적 주요 추진 내용
글쓰기 클리닉 목적 :
글쓰기 전공 교수와 학생의 1:1 개별 맞춤형 지도를 통한 글쓰기 능력 향상

형태 :
신청자가 첨삭지도를 받고 싶은 자신의 글을 제출 시, 글쓰기 교수가 첨삭 후 개별 지도 제공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신청자 대상 개별 글쓰기 지도 및 첨삭 지도 진행
  • 협력기관 : 교양교육원
글쓰기 워크숍 목적 :
다양한 글쓰기 방법에 대한 교육 및 실습을 통한 학생들의 작문 역량 제고

형태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실시되는 특강과 실습 수강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글쓰기 기본법 및 종류별 글쓰기 방법 안내 등
논리적 글쓰기 대회 목적 :
독서를 통한 교양의 확장과 논리적 사고력 및 글쓰기 능력신장

형태 :
자신이 쓴 서평 또는 에세이를 접수 마감일까지 제출,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심사 후 시상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서평 쓰기 대회(1학기)
    • 에세이 쓰기 대회(2학기)
  • 지원사항  : 우수작 시상 및 포상금 지급
English Contest 목적 :
영어 글쓰기와 말하기 대회 참여를 통한 실제적 영어 능력 향상과 효능감 고취

형태 :
교양 영어 강의 수강 후 공지에 따라 writing 또는 speech 대회 참여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 English Speech Contest
    • English Writing Contest
  • 지원사항 : 우수작 시상 및 포상금 지급
  • 협력기관 : 교양교육원
유학생 한국어
튜터링 
목적 :
한국인 튜터의 맞춤형 일대일 동료 튜터링을 통한 외국인 유학생들의 한국어 능력 향상과 대학생활 적응 지원

형태 :
매칭된 튜터와 튜티가 8주간 총 32시간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시기 : 학기 초
  • 지원대상 
    • 튜터 : 인문계열 전공 또는 한국어 정확한 구사 가능한 학부 재학생
    • 튜티 : <기초한국어> 강의 수강중인 외국인 재학생, TOPIC 3급 유학생 등 외국인 유학생
  • 모집방법 : 신청서 접수 후 교수학습지원센터에서 매칭
  • 활동내용 : 튜티의 한국어 과목 학습 도움 및 대학생활 적응 지원
  • 지원사항 : 튜터 장학금 지급
 
 홍익
프리젠테이션
대회
목적 :
프레젠테이션 발표 능력을 펼치고 평가 받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자원정보 및 매체활용능력과 발표역량 향상

형태 :
발표 자료와 발표 시연 동영상을 접수 마감일까지 제출, 예선과 본선으로 나누어 심사 후 시상
  • 신청시기 : 학기 초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직접 만든 발표 자료를 활용하여 발표 시연 후 예선과 본선을 거쳐 우수팀 시상
  • 지원사항 : 우수자(팀) 시상 및 포상금 지급 
포트폴리오
워크숍 
목적 :
포트폴리오 제작 이론 강의와 실습기회를 제공하여 학생들의 자기 PR능력 및 종합적 사고력 향상

형태 :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으로 실시되는 특강과 실습 수강
  • 신청시기 : 학기 중
  • 지원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포트폴리오 제작 노하우 및 자기PR방법 안내, 분야별 포트폴리오에 필요한 역량중심 실습 및 Q&A제공
중국어 튜터링  목적 :
중국인 유학생과 교류를 통해 내국인 학생들의 중국어 능력 및 글로벌 역량강화, 중국인 유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지원 및 적극적인 참여 유도

형태 :
매칭된 튜터와 튜티가 매달 최소 10시간 이상의 학습모임 진행
  • 신청시기 : 학기 초
  • 신청대상 
    • 튜터 : 직전학기 성적 2.0이상 학부재삭 중국인 유학생
    • 튜티 : 학부 재학 비중국인 학생(신입생 포함)
  • 활동내용 : OT, 튜터링 활동 진행 및 보고서 작성, 만족도 조사 참여
  • 지원사항 : 우수작 시상 및 포상금 지급
  • 지원사항 : 튜터 장학금 
 외국인 유학생
도우미
목적 :
외국인 유학생 신입생의 학교생활 적응 및 강의 수강 지원, 내국인 학생의 글로벌 역량 강화

형태 :
외국인 유학생 신입생 신청자에게 내국인 학생 도우미를 배정하여 학기당 15시간의 개별 활동 진행
  • 신청시기 : 학기 중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활동내용 : OT, 튜터링 활동 진행 및 보고서 작성
  • 지원사항 : 튜터 장학금 지급 및 봉사시간 인정
 프리젠테이션
역량강화
목적 :
학생들의 발표자료 작성 기술 개발을 통한 발표능력 및 자신감 향상

형태 :
교수학생지원센터 홈페이지의 링크에 접속하여 개별학습 진행
  • 신청시기 : 수시(별도신청 없음)
  • 신청대상 : 학부 재학생
  • 운영내용 : 프레젠테이션 실무 교육 및 역량강화 교육, PPT 활용능력 자격시험 실시
  • 지원사항 : PPT 템플릿 및 제작팀 자료